뉴시스

'문캠'에 화풀이만...중기부 산하기관 국감도 맹탕

입력 2019.10.16. 21:18 댓글 0개
문재인 캠프 출신 기관장들 야당에 뭇매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 채용 논란에 사전운동으로 도마
최창희 공영쇼핑 대표, 신사옥 건립안에 "적자부터 벗어야" 지적
중기부 감사 받는 김동열 중기연 원장에는 첫 사퇴 요구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공영홈쇼핑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창업진흥원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처투자중소기업연구원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한국산학연협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경청하며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2019.10.16.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16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 국정감사는 중소기업 정책 현안에 대한 질의보다는 '채용' '적자' '성희롱' 등 기관 내부 문제에 대한 지적이 주를 이뤘다.

특히 중기부 산하기관장으로 문재인 정부 대선캠프 출신 인사가 많은 만큼, 야당 측의 '캠코더 인사' 지적이 이어졌지만 치명타를 입히지 못한 채 애꿎은 화풀이만 했다는 평가다.

이날 국감에서는 중기부 산하기관 중 최대 예산을 집행하고 있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낙하산' 채용으로 가장 먼저 도마에 올랐다.

중진공은 지난해 5월 개방형 직위 채용을 진행했다. 당시 선정된 인물은 이상직 중진공 이사장의 보좌관뿐 아니라 이스타항공에 근무했던 사실이 알려지며 낙하산 논란에 휘말렸다. 이스타항공은 이상직 이사장이 설립한 회사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해 5월 대외협력실장을 개방형직위로 공모했는데, 선정된 사람이 이스타 항공의 홍보팀장"이라며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했던 시절 비서관과 보좌관을 한 사람 아니냐. 누가 보아도 이 사람을 위한 공고다"라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뽑을 거면 그냥 뽑아라, 채용 공고를 내서 응모한 14명은 뭐가 되냐"라며 "이런 것이 눈가리고 아웅이다. 지원자들을 우롱한 것"이라고 고성을 이어갔다.

이와 관련해 이 이사장은 "국민연금공단과 한국도로공사 코레일도 공공기관으로서 대외 협력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위해 이런식으로 개방형 모집을 하고 있다"라며 "올 상반기 이 문제에 집중 감사를 했지만 문제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채용 역시 블라인드로 진행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정 의원은 "문제가 없다고 결론이 난 것은 당연하다. 형식과 절차규정을 다 지켰지만 면접위원이 누구를 뽑을지 다 알지 않나"라며 "그걸 블라인드 채용이라 하지말라"고 못박았다.

문 대통령 사위 취업과 이 이사장과의 연관성을 두고 설전도 일었다. 이 이사장은 문재인 대통령 대선 캠프 직능본부 수석본부장을 역임한 이력을 갖고 있다.

이종배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상직 이사장님, 타이 이스타 제트 이스타와 합작회사 아니냐"라며 "대통령 사위가 이곳에 취업했는데 영향력을 행사한 적 없나"라고 질의했다.

이 이사장은 거듭되는 압박에도 "타이 이스타 제트에 자문만 제공했고, 영향력을 행사한 적은 결코 없다"라고 일관했다.

19대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이 이사장의 내년 총선 출마가 유력한 가운데, 사전운동 여부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이사장에 "혹시 내년 총선에 전주에서 출마하시냐"라고 직접적으로 물었다. 이 이사장이 "지금은 국감이고 중소기업이 어렵기 때문에 현업에 집중하고 있다"고 답했지만 정 의원은 "현수막을 전주에 많이 붙이시기에 물었다"며 우회적으로 반감을 나타냈다.

같은 당 곽대훈 의원 역시 "올초 이사장님 명의로 수상한 선물이 돌아 지역구 선관위에서 조사중인 듯 한데, 지시를 내린거냐"라고 물었지만 이 이사장은 "모르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최창희 공영홈쇼핑 대표이사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공영홈쇼핑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창업진흥원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처투자중소기업연구원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한국산학연협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9.10.16. kmx1105@newsis.com

문재인 캠프 출신으로 낙하산 논란을 빚었던 최창희 공영쇼핑 대표는 적자에 빠진 상태로 신사옥 건립을 추진한다며 뭇매를 맞았다.

김기선 한국당 의원은 "홈쇼핑 CEO로 취임 당시 문 캠프 홍보 전문가 출신으로 역량 논란을 빚었는데 본인은 누구보다 잘할 수 있다고 얘기했지만 우려가 현실이 되고 있다"며 "대규모 적자로 자본금 800억원 중 절반 이상이 손실로 날아갔는데 신사옥 건설을 막무가내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2015년 개국한 공영쇼핑은 중기부 산하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최대 주주로 있는 회사다. 국산 중소기업 제품만을 판매한다는 기조를 앞세워 출범했지만, 20% 대의 낮은 수수료 책정 등으로 현재 회사는 '부분 자본잠식' 상태다.

김 의원은 "주주 100%가 반대하는데 무슨 힘이 그렇게 대단하길래 밀어붙이냐"라며 "대단하다, 정권의 실세냐"라고 물었다.

김성환 한국당 의원도 "적자가 계속되고 있고 조만간 완전 자본잠식으로 갈 것 같은데, 신사업 건립에 들어가는 1400억원은 어떻게 마련할 것이냐"라며 "지금이 과연 시기냐 하는 의문이 든다"고 거들었다.

최 대표가 "흑자 전환 후 (신사옥 건립을)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뒤에야 야당 측 질의는 멎었다.

채용 논란 등 공영쇼핑의 기강 해이를 문제삼는 질의도 제기됐다.

김 의원은 "공영쇼핑이 최 대표 지인 3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려 규정까지 위반하며 계약을 체결했고, 4000만원씩 도합 1억2000만원을 지급했다"라며 "용역담당팀이 이 부분이 규정에 어긋나 꺼리니 인사총무팀에서 발표를 진행했다. 내부 게시판에 최 사장에 대한 성토가 올라왔다"고 했다.

김 의원은 "최 사장이 퇴임하면 정치권과 중기부가 실무자에게 모든 잘못을 뒤집어 씌워 애꿎은 이들만 징계를 받게 생겼다"라며 "(임기)2년 조금 더 남았다, 조심해라"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최 대표는 "구조적 문제만 해결되면 흑자로 돌아설 수 있고, 이를 위해 2021년 판매수수료에 대해 재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그간 조직 내 문제가 많아 기강이 해이해졌던 것도 사실이다. 투명경영에 매진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국감에서 김동열 중소기업연구원장은 취임 후 처음으로 사퇴 요구를 받았다. 김동열 원장은 지난해 최저임금 인상에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벌였던 소상공인연합회를 대상으로 갑질을 했다는 논란에 이어 올해 성희롱 및 직장내괴롭힘 등으로 논란을 빚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이상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등 출석 기관장들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공영홈쇼핑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창업진흥원 중소기업유통센터 한국벤처투자중소기업연구원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한국산학연협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2019.10.16. kmx1105@newsis.com

이종배 한국당 의원은 "문 캠프 비상경제정책에서 일했던 김 원장이 취임하며 혹시나 정권의 나팔수가 되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현실이 됐다"며 "중소기업계가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등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지만 연구원은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안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소상공인연합회에 갑질에 가까운 임대차계약을 한 것에 이어 최근에는 직장내 여직원 성희롱으로 중기부로부터 감사까지 받고 있다"며 "과연 중기연구원이 필요한 지 모르겠다. 즉각 사퇴하는 것이 답"이라고 호통쳤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지적에 대해 뼈아프게 생각하고 있고 모든 사안은 제 부덕의 소치"라면서도 "(사퇴 여부와 관련해)아직 감사가 진행중인 상황이고 결론이 확정되기 전이기 때문에 양해를 바란다"고 말했다.

사퇴 여부를 묻는 질의가 거듭됐지만 김 원장은 "제2차 피해가 있을 수 있고, 비밀준수 직무가 있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다.

hummingbir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