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주열 "금리정책 여력 남아있다"···추가 인하 여지

입력 2019.10.16. 12:40 댓글 0개
"금리 외에 다른 정책수단 고려할 단계는 아냐"
금리인하 부작용 경계 "동향 면밀히 살필 것"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 여전히 남아있어

【서울=뉴시스】조현아 천민아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기준금리를 역대 최저 수준인 연 1.25%로 인하한 것과 관련 "금리정책으로 대응할 여력이 남아있다"며 추가 금리인하에 여지를 남겨뒀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 이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금리인하에도 통화정책적 여력이 있느냐'는 질문에 "필요시 금융·경제상황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남아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통화정책을 운용한다고 한 부분도 추가 인하를 차단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며 "금리인하가 실물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상당히 시차가 있지만 여러가지 경로로 파급되기 때문에 이를 살펴보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완화 정도를 얼마나 크게 가져갈지에 대해서는 주요 대외 리스크 요인 전개 상황과 그것이 국내 경기와 물가에 미친 영향, 금융안정상황 변화, 두 차례의 금리인하 효과 등을 보면서 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추가 금리인하 시점이나 인하 폭에 대해 명확히 밝힌 것은 아니지만 인하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시스】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6일 기준금리를 연 1.50%에서 1.25%로 0.25%포인트 인하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이 총재는 금리 외의 다른 정책 수단을 아직 고려할 단계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금리정책 여력이 남아있기 때문에 금리 외에 추가적인 정책수단을 고려할 단계가 아니다"라며 "현재로서는 도입 여부를 고려할 상황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경기침체 장기화시 우리나라도 양적완화 등을 도입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한 견해를 밝힌 것이다.

그러면서도 금리 수단을 더 이상 쓰기 어려울 경우에 대해서는 대비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향후 정책여력이 축소될 경우 그 때 어떻게 할 것인지, 금리 외의 정책수단 활용 가능성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관련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주요국이 도입했던 여러가지 비전통적 수단을 과연 국내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라고 설명했다.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이 2.2%를 달성하기가 어려워진 점에 대해서는 "대외여건 악화가 상당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며 "성장률 둔화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된게 아니라 거의 모든 나라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세계 경제성장률과 교역 신장률이 올해보다 높고, 반도체 경기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내년 성장률은 좀 높아지지 않을까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금리인하 부작용에 대해선 경계감을 드러냈다. 이 총재는 "금리를 내리면 실물경기를 북돋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반면 저금리 장기화시 부동산이나 위험자산 자금 유입이 확대될 가능성 등 금융안정 측면에서 부작용도 있는게 사실"이라며 "그러한 점에서 동향을 면밀히 살필것이고, 정부도 거시건전성 정책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외 불확실성 요인과 관련해서는 "미·중 무역분쟁은 아직 해결이 안 된 상황이고 지정학적 리스크도 여전히 남아있다"며 "주요국 경제 지표의 개선 조짐도 뚜렷하지 않은 점을 감안하면 불확실성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진단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조치에 대해 "현재까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말했다.

hacho@newsis.com, min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