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보수野, 조국 사퇴에 "불행 중 다행"···文, 국론분열 사죄해야

입력 2019.10.14. 17:32 댓글 0개
黃 "이제 文차례, 사죄해야"…나경원 "늦었지만 사필귀정"
"국민분열 불쏘시개", "성난민심 정권태워", "여론몰이" 등
손학규 "국민 이기는 권력없어"…오신환 "전적 책임은 文"
유승민 "처음부터 조국 아닌 文 문제&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14일 오후 조국 장관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9.10.14.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이승주 김지은 문광호 기자 = 보수 야권이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대해 "때 늦은 결정"이라고 지탄하면서도 "사필귀정", "불행 중 다행"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론분열을 야기한 문재인 대통령의 사죄·반성, 조국 일가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강조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송구스럽다'는 말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 대통령 스스로 계파의 수장을 자임하며 국민을 편 가르고 분열을 부추긴 데 대해서도 반성하고 사죄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라며 "이제 문재인 대통령의 차례다. 국민 앞에 직접 통렬하게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조금 늦었지만 예상대로 그만두게 됐다. 사필귀정"이라며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습게 여겼던 정권은 이 부분에 대해서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원 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온 가족의 계획적 범죄를 생각지도 못한 일이라며 끝까지 국민을 기만하고 분열과 혼란에 대해 한 마디 사과도 하지 않은 조국은 국민 분열의 불쏘시개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며 "대통령은 무자격 장관을 임명해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린 것에 대해 사죄하고 조국 일가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치와 민주주의를 정상화시켜야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현아 원내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대한민국을 두 동강을 내고 민심이 문 정부를 이미 떠난 뒤늦은 사퇴"라며 "몸에 맞지 않는 옷을 억지로 입으려 한 조국도 문제이고 억지로 입히려 한 대통령도 문제였다. 잘못된 인사에 대한 대통령과 여당의 분명한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전희경 대변인 또한 "늦어도 너무 늦었다. 이미 성난 민심이 정권을 태우기 시작했다. 조국을 위시하여 그의 비호자들의 실체가 국민을 각성시켰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더불어민주당은 정권의 시녀가 될 공수처, 표 가로채기 선거법을 포기함으로써 최소한의 책임을 져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만희 원내대변인도 "국정은 물론 국민의 상식과 법질서마저 붕괴시켜 온 조국이 결국 사퇴했지만 본인과 부인에 대한 수사와 사법적 단죄를 약화시키기 위한 여론몰이용 꼼수가 아닌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2019.10.14. kmx1105@newsis.com

한국당 의원들도 소셜미디어에서 조 전 장관의 '사퇴의 변'을 지적하며 뒤늦은 결정을 비판했다.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사퇴의 변을 보니 어처구니가 없다.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기는 커녕, 궁색한 변명과 자기방어에 급급하며 꽁무니를 뺀 것이다. 사퇴 순간까지도 국민을 모욕하며 떠났다"며 "조국수호의 행동대장을 자처하며 검찰수사를 방해했던 민주당 지도부 역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진태 의원은 "천년 만년 할 것 같더니 대통령 지지도가 떨어지자 갑자기 꼬리를 내렸다"며 "다시는 국민 앞에 나오지 않길 바란다. 검찰수사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이제 민간인이 됐으니 어떤 특혜도 없이 정상적으로 수사 받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민경욱 의원은 페이스북에 "조국 사퇴는 정의구현을 한 목소리로 외친 바로 이 분들의 승리다. 조국 가족에 대한 검찰의 공정한 수사를 국민들과 함께 지켜볼 것이다"라며 광화문 집회 사진을 게재했다.

곽상도 의원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예상은 못했지만 조만간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겠나 생각을 하고 있었다"며 "국민들께서 현명하게 힘을 보여주시고 해서 현 정부가 더 못버티고 사퇴한 것이다. 국민들 선택에 대해 존경심을 표한다"고 밝혔다.

신보라 최고위원은 "그는 자연인으로 돌아가겠다고 했으나 끝까지 부여잡고 있는 것이 있다. 바로 서울대 교수"라며 "불공정과 위선에 가득 차 이미 학자와 교원으로서의 윤리성과 권위조차 상실한 사람에게 배움을 자처하는 학생도 없다. 서울대 교수의 자리도 스스로 물러나 학생들이 학업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일말의 책임감"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손학규 (가운데)바른미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156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14. photothink@newsis.com

바른미래당 역시 "만시지탄(晩時之歎, 때 늦은 탄식)"이라고 비판하며 지금의 국민 분열 사태를 만든 문 대통령의 사죄를 촉구했다.

손학규 대표는 "조국 장관이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사퇴를 결정한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우리는 이번 사태를 통하여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는 교훈을 다시 한 번 일깨울 수 있었다. 이번 사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국론분열의 늪에서 벗어나 국민통합의 리더십을 되살리는 성찰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만시지탄이지만 국민을 위해, 검찰개혁을 위해, 자기 자신을 위해 다행스러운 선택"이라며 "본인은 물론 일가족 전체가 의혹 대상이 돼 검찰 수사를 받고 줄줄이 기소당하는 사람을 법무부 장관에 임명해 오늘날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다"고 비판했다.

유승민 전 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독한 오기와 오만이 나라를 두 동강으로 분열시키고 국민과 청년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며 "처음부터 이 문제는 조국 개인이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에 있었다. 문 대통령은 조국 임명에 반대하는 국민의 목소리는 아예 귀를 막고 듣지 않았다"며 반성과 사죄를 촉구했다.

하태경 의원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의와 공정을 열망하는 국민들의 승리"라며 "대통령은 잘못된 인사로 나라를 절단낸 책임에 대해서 국민들에게 백배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혜훈 의원도 통화에서 "만시지탄"이라며 "너무 늦어 실기한 점이 안타깝다"고 짧게 평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조국 임명 규탄 현장 의원총회'에 구호를 외치고 있다. 왼쪽부터 이동섭, 하태경, 이혜훈, 정운천, 오 원내대표, 유승민, 지상욱, 신용현, 김삼화, 유의동 의원. 2019.09.10. dadazon@newsis.com

'불쏘시개' 등 사퇴의 변에 대한 실망감도 드러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조 장관이) '불쏘시개는 여기까지'라며 물러났지만 정작 국민은 그가 무엇에 쓰는 불쏘시개였는지도 몰랐다"며 "불쏘시개로의 자격을 의심해온 국민들로서는 황당하기 그지없다"고 힐난했다.

임재훈 의원도 뉴시스와 통화에서 "사퇴의 변을 보면 검찰개혁을 강조하고 이런저런 미사여구를 썼다"며 "국론 분열시킨 주범으로 일반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사과성명 기대했는데 그런 점 없어서 실망"이라고 말했다.

joo47@newsis.com, whynot82@newsis.com, moonli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