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사설> 한전공대, 국가와 균형발전 위한 사업이다

입력 2019.10.07. 18:34 수정 2019.10.07. 20:01 댓글 0개
사설 현안이슈에 대한 논평

한전공대 설립은 흔들림 없이 추진돼야 한다. 국가의 미래와 그간 발전에서 소외되기만 했던 낙후된 전남권 균형발전을 위한 최대 현안이라는 점에서다. 한전공대 설립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달아 터져 나오고 있다.

한전공대설립 광주·전남 범시도민 지원위원회(이하 지원위)는 지난 6일 성명서를 통해 "한전공대 설립은 국가와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지원위는 현 정부가 세계적인 에너지 전환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에너지 분야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한전공대 설립을 대통령 공약으로 포함하고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반영했다고 했다.

지원위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글로벌 에너지 신시장은 약 3경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한전공대는 에너지산업을 연구하고 이끌어갈 에너지 특화대학으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한전공대가 단순히 호남 지역 대학이 아니고 에너지 메카의 핵심축이자 국가의 백년대계를 책임질 핵심 연구시설이라는 것이다.

광주·목포·여수·순천·광양 등 광주·전남지역 5개 상공회의소도 회장단 공동명의로 성명서를 내고 한전공대의 추진 필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상의는 "정부는 국정과제인 한전공대 설립이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한전은 미래 기술력 확보 및 국가·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흔들림 없이 한전공대를 설립해야 한다"며 "여야가 초당적으로 협력해 한전공대 설립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전공대 설립을 둘러싸고 그동안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특히 최근들어 자유한국당이 정부의 한전공대 설립 지원 근거인 한국전력공사법 등의 시행령 효력을 무력화하려고 개정안을 발의·처리하겠다고 해 또 다른 차질이 우려된다. 이에 지원위와 지역의 5개 상의 회장단이 목소리를 높이기에 이르렀다.

한전공대는 국가 미래 먹거리인 에너지산업 인재육성과 함께 낙후됐던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두가지 명분을 담고 있다. 이런 의미 깊은 사업에 대해 한국당이 어깃장을 놓는 것은 국정의 한축이 돼야할 공당으로서 할 일이 아니다. 한국당은 더 이상의 정략적 행위를 중단하고 대승적 차원에서 협력해야 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