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70년이어오는면미광복절행사화제

입력 2017.08.10. 09:22 수정 2017.08.10. 09:22 댓글 0개
지난 해 화산초등학교 운동장에서 마을별 대표들이 샅바를 메고 모래판에서 모처럼 기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겨루고 있다. ⓒ무등일보

광복절에 열리는 해남 화산면의 특별한‘면민의 날’

전국 유일하게 70년째 이어져온 체육대회, 광복의 기쁨 함께 나눠

매년 광복절이면 해남군 화산면의 주민들은 바쁜 일손을 접고 전국에 살고있는 향우들과 주민들이 함께 한자리에 모인다.

지난 1945년 해방이후 계속해서 이어져 오는 광복기념 면민체육대회에 참석하기 위해서이다.

찜통 더위 속에서도 8월 15일 아침이면 주민들과 전국에 흩어져 있는 향우들이 화산초등학교에 모여 면민의 날 기념식을 갖고 체육대회 등을 함께하며 특별한 광복절 행사가 열린다.

화산면만의 광복기념 체육대회는 해방 다음해부터 면 체육회를 중심으로 마을별 축구대회를 개최하던 행사에서 유래됐다. 광복의 기쁨이 채 가시지 않았던 시기인 지난 1946년 8월15일 처음으로 함께 모여 기념식을 갖고 주민들의 단합을 위해 대회를 개최해 오게 된 것이 매년 연례행사로 자리잡았다.

한국전쟁이 일어나던 해와 1968년 큰 가뭄이 들었던 2차례 정도를 제외하고는 거른 적이 없는 전통의 체육대회는 70~80년대 까지만 해도 42개 마을에서 50여개의 축구팀이 출전할 정도로 면민들의 열기가 높았다.

또 “명절 때는 못와도 광복절 체육대회는 참석한다”고 할 정도로 전국 각지의 향우들은 물론 교민들까지 고향방문의 계기로 삼을 만큼 각별한 의미를 담고 있다.

한여름 체육대회에는 우여곡절도 많아 민선자치가 시작되던 시기에는 관내 모든 면민의 날을 4월 1일로 통일시키는 안이 통과되자, 면민과 향우들의 반대 끝에 주민 설문조사까지 실시하며 원래의 날짜를 지켜낸 사연도 있다.

이같은 광복절 행사에 대한 면민들의 각별한 애정은 면민 개인에서부터 고향출신 향우들까지 십시일반 행사비용을 보태고, 행사 준비에서부터 진행, 마을 잔치에 이르기까지 모두 주민들이 주도해 치러내는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다.

화산면체육회 김동오 상임부회장(55)은 “행정기관이 아닌 주민들이 주축이 돼 칠십년 이어온 광복절 행사는 전국에서 유일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농어촌 인구가 줄면서 체육대회 규모가 줄고 출전 선수들은 고령화 되었지만 광복의 기쁨을 맞이하는 그날의 감격을 함께 하는 것은 우리 고장만의 특별한 자랑거리가 돼 전통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 는 14일 전야제를 시작으로 15일에는 면민과 향우 1천여명이 참여하는 광복절 기념 화산면민의 날 및 체육대회를 개최한다.해남=박혁기자 md181@hanmail.net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