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미디어

<칼럼> 화순읍이 변하고 있다

입력 2019.10.03. 12:39 댓글 3개
김형식 부동산 전문가 칼럼 에덴프라퍼티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

화순군은 행정구역 1읍 12면으로 되어있는 전라남도 중앙부에 있는 군이다. 동쪽으로는 순천시·곡성군이 자리잡고 있으며 서쪽에는 나주시가 있다. 화순은 남쪽으로 보성군·장흥군, 북쪽은 광주광역시·담양군·곡성군과 접한다.

화순군 도곡면, 춘양면 일대의 화순 고인돌 유적은 전북 고창, 강화도와 함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화순군의 전체 인구 중 70% 이상이 화순읍에 몰려 산다. 화순읍의 인구는 주민등록상 3만9646명으로, 화순읍은 전남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읍 중 하나다.

화순읍내는 화순읍 한 가운데를 흐르는 만연천을 중심으로 서쪽의 관공서와 5일장을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행정 중심의 구 시가와 동쪽의 1990년 초반 광덕지구라는 아파트단지가 들어선 베드타운 성격의 신 시가로 나뉘어 있다.

광덕지구는 화순읍의 중심이다. 광덕지구는 전형적인 베드타운의 모습을 하고 있다. 거주인구가 많다보니 각종 편의시설도 광덕지구에 몰려있다.

화순읍의 서쪽에 위치한 화순경찰서·군청 부근은 구 중심지였다. 2000년 이후로 화순읍이 커지게 되자 대부분의 시설들이 동쪽의 광덕지구로 몰려간 바람에 지금은 오래된 주택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하지만 행정기관들은 여전히 이곳에 위치해 있다.

광주에서 화순으로 넘어오면 제일 먼저 접근하는 곳이 이 구 시가지이다. 화순군청, 화순군법원 등기소, 무등산국립공원 만연산지구, 만연사, 동구리 호수공원, 화순시외버스터미널, 롯데슈퍼센터, 화순전통시장, 하나로마트 등의 시설들이 있다.

최근 들어 화순읍내가 또 달라지고 있다. 각종 아파트들이 들어서면서부터다. 삼천리 화순고 옆에 산이고운 아파트와 화순 최초의 지역주택조합 아파트인 한양립스를 시작으로 주택단지 조성이 속속 이어지고 있다.

화순중~화순역 벽라리에 삼일파라뷰 임대아파트가 들어서고 한국아델리움 임대아파트와 교리에 힐스테이트 주상복합도 분양했다. 경찰서, 화순초등학교 인근 한국아델리움(지역주택조합) 시공 및 분양 및 조합원 모집 중이다.

화순군청 구 시가지에서 광덕지구로 이동했던 인구가 다시 이동할 것으로 보인다. 교리에 시공중인 화순 힐스테이트, 한국아델리움 등은 떠나갔던 주민들을 다시 구청 주변으로 불러모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와 함께 새로운 주택지역으로 변신 중인 삼천리, 벽라리로 인구가 분산되고 있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최근 부동산칼럼
댓글3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