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고객 이탈 막아라"···日기업들, 소비세 인상에 오히려 '가격 인하'

입력 2019.09.23. 16:41 댓글 0개
10월 1일부터 소비세율 8→10%
【서울=뉴시스】일본 기업들 사이에서 내달 1일부로 소비세율이 인상됨에 따라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오히려 가격을 인하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3일 보도했다.(사진출처: 요미우리 홈페이지 캡쳐) 2019.09.23.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 정부가 다음 달 1일 소비세율을 현 8%에서 10%로 인상할 예정인 가운데, 소매업계와 외식업체 등을 중심으로 한 기업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판매가격을 동결하거나 인하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3일 보도했다.

소비심리 위축으로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소비자에게는 이익이지만 기업들에 있어서는 가격 경쟁에 따른 소모전이 우려되고 있다.

생활 잡화점인 '무인양품'은 이달 중순부터 전국 매장에 "10월 1일 이후에도 가격을 바꾸지 않습니다"라고 적은 포스터를 대대적으로 내걸었다.

이 업체는 2014년 4월에 소비세율이 5%에서 8%에 올랐을 때도 가격을 올리지 않았다. 무인양품은 거래처와 연대하거나 생산공정을 효율화해 비용을 낮추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가격을 변경하지 않으면 가격표(태그)를 바꿔야 하는 번거로움도 덜 수 있다.

서일본을 중심으로 전국에 약 1000개 매장을 운영하는 대형 약국인 코스모스약품도 의약품과 일용품 등에서 세금을 포함한 가격을 동결한다. 가격을 동결하는 상품은 금액 기준으로 매출액의 30~40%를 차지한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일시적인 이익은 줄어들지만, 절약지향적인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패스트푸드점인 일본 KFC는 최근 오리지널치킨 등 주력 상품의 가격을 소비세율 인상 후에도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또 경쟁사인 일본 맥도날드도 빅맥과 맥너겟등 70%의 상품의 가격을 동결키로 했다.

이번 증세에 맞추어 중소 매장에서는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캐시리스 결제'를 할 경우, 인상분에 해당하는 2%를 포인트로 환원하는 제도가 시작되기 때문에 경쟁사들끼리 가격을 낮추는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는 입장이기도 하다.

일본 전국 슈퍼마켓 등으로 구성된 일본체인스토어협회의 이노우에 아쓰시(井上淳) 전무이사는 "과도한 가격인하 경쟁이 확산하면, 디플레이션이 재연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chkim@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