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시민단체 "광주시, 신군부 시절 조직된 단체에 3억지원 중단하라"

입력 2019.09.23. 10:50 댓글 0개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참여자치21·전교조광주지부 등 광주시민단체는 23일 "광주시가 신군부 당시에 만들어진 특정단체의 행사에 보조금 3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보조금 집행을 중단하고 남은 잔여금을 회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특정단체는 오는 26일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광주의 한 대학교 체육관에서 전국회원대회를 열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특정단체는 전두환을 떼놓고는 설명이 어려운 단체이다"며 "신군부 세력이 초헌법기구인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국보위)를 통해 출범시킨 '사회정화위원회'가 전신이다"고 설명했다.

또 "당시 사회정화위원회는 정치적·도덕적 정당성이 취약한 5공화국 체제를 안정시키기 위한 일종의 전위기구였으며 정치인 검거를 비롯해 독재정권에 저항하는 학생과 언론 등을 강제로 군대에 보내고 퇴직시켰다"고 밝혔다.

아울러 "1988년 13대 국회에서 열린 '5공 비리 청문회'를 통해 사회정화위원회의 실상이 알려지면서 폐지됐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조직과 인원을 흡수한 새로운 '민간단체'로 발족시켜 현재에 이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특정단체의 이번 행사 또한 3시간 동안 기념 축하공연, 포상 수여, 30주년 기념 영상 상영, 축사, 인사말 등 30주년을 자축하는 행사 일색이다"며 "행사를 맡은 기획사에 1억7000만원, 30주년 기념 영상 제작에 1000만원, 참가자들에게 나눠주는 기념품 제작에도 9000만원 등이 소요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단체는 "시민혈세가 특정단체 운영과 사업비 명목으로 3억원 가깝게 선심성으로 지원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는 일이다"며 "광주시는 공익성과 무관한 특정단체의 자체 행사의 보조금 집행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