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文대통령, 미국 뉴욕 도착···내일 한미 정상회담

입력 2019.09.23. 05:07 댓글 0개
22일부터 26일까지 3박5일간 미국 뉴욕 방문
23일 한미 정상회담…北비핵화·동맹 강화 방안 논의
24일 유엔총회 기조연설…한반도 평화 메시지 발신
【뉴욕=뉴시스】전신 기자 = 유엔총회 참석과 한·미 정상회담 등을 위해 미국 뉴욕을 3박5일 일정으로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2일(현지시간)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2019.09.23.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박5일 간의 미국 뉴욕 방문 일정을 시작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미 기간 동안 북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 대화를 촉진하고 한미 동맹을 업그레이드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오후 2시50분 전용기편으로 미국 뉴욕 JFK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공식 일정은 23일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한·폴란드 정상회담 ▲한·덴마크 정상회담 ▲유엔 사무총장 면담 ▲기후행동 정상회의 참석 ▲한·미 정상회담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 준비행사 등의 일정을 소화한다.

특히 23일 오후(한국 시간 24일 오전) 열릴 예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9번째 한미 정상회담이 가장 큰 관심사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한미 동맹을 더욱 공고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과 역내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북한 비핵화 문제 외에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호르무즈해 파병 등의 이슈가 정상회담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23일 ▲한·폴란드 정상회담 ▲한·덴마크 정상회담 ▲유엔 사무총장 면담 ▲기후행동 정상회의 참석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 준비행사 등의 일정도 소화한다.

24일에는 유엔총회 참석을 중심으로 일정을 소화한다.

문 대통령은 ▲한·호주 정상회담 ▲유엔총회 기조연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접견 ▲74차 유엔총회 일반토의 기조연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주최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 고위급 행사 등의 일정을 진행한다.

특히 문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한반도 평화와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발신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12번째 연설자로 나서 한반도 평화 정착과 공동 번영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과 각오를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유엔 회원국들의 지지를 요청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 중국, 러시아 등 주변국과는 정상회담을 갖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미국 방문 일정은 ▲한미 동맹 강화 ▲한반도 평화 진전 ▲중견국과의 협력 확대 ▲보편적인 글로벌 이슈에 대한 기여 확대 등에 초점을 맞췄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이 같은 일정을 마치고 25일 한국행 비행기에 올라 26일 오후 귀국할 예정이다.

ah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