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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나는 명절이 좋다
입력 2019.09.22. 13:06 수정 2019.09.22. 13:28 댓글 0개이 집 저 집 도회지에서 온 가족들로 북새통을 이루던 한가위가 지나고 나니 또다시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왔다. 1960∼1970년대 정부의 도시화, 공업화 정책으로 농어촌의 유휴 노동력을 도시로 빨아들이며 공장 근로자로 배고픔을 이겨보고자 '도시로 도시로' 탈출한 많은 이들은 고향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그렇게 도시로 내몰렸던 사람들은 달동네를 찾아 헤매었고, 가혹한 노동시간과 저임금에 시달리면서, 툭하면 산업재해를 입고 다치거나 죽는 험난한 시절을 보내야 했고, 굴뚝 높이만한 공동주택이 들어서는 시멘트 건물과 아스팔트, 인정머리 없는 낯선 타향에서 고향을 잃은 근로자들은 오매불망 고향을 그리워했을 터이다.
고향을 그리워 해도 쉽사리 고향을 찾을 수도 없는 건 당연지사. 가진 것 없이 도시로 향한 이들이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있었겠는가. 게중에는 보란듯이 성공한 이들도 있으나 대다수는 그런 꿈은 칼 붓세의 '행복'처럼 저 산 너머에 있어 붙잡을 수도 없어 초췌한 모습으로 고향을 찾는 발길이 차마 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고향을 떠난 상당수 세대들은 추석이나 설 명절 또는 제사나 회갑 등이야 말로 고향을 찾을 수 있는 장치가 있어 그토록 오매불망 못 잊고 있었던 고향을 찾을 수 있었으니 여간 반가운 것이 었으리! 고향을 지키고 있는 나 또한 멀리서 마을을 찾아온 귀성객들이 반갑기 그지 없다.
추석이나 설 명절에 전 주민의 절반이상인 이천만 명의 민족 대이동은 다른 나라에선 이해할 수 없는 장관인 셈이다. 명목이 조상들에게 지내는 제사라지만 살아있는 가족들이 다시 모이는 경사가 아닐 수 없다. 어느 서양 종교를 믿는 이들은 추석이나 설 명절 등 장기간 휴일에 외국여행을 가기도 하고, 제사를 대행하는 곳에 음식을 시켜 명절을 쇠기도 한다는 데, 여하간 명절은 흩어졌던 가족들이 한데 모여 이야기꽃을 피우고, 즐거워 하는 일은 의미심장한 일이다.
명절이나 제사를 치르면서 상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노고와 비용, 땀 흘리는 수고로움으로 다들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도 일부는 희생을 당연하게 여기는 분들도 많지만 때로는 명절 때 부담과 고생 때문에 갈등이 생기거나 가족이 해체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안타까운 일도 없지 않다.
여하간, 추석 명절이 지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 왔다. 많은 이들에겐 고향을 찾은 것만으로도 마음이 훈훈했을 터, 어떤 이들은 차라리 고향을 찾지 않고, 도시에 남아 있는 게 나았을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 가족간 만남이라도 괜히 만나 낯을 붉히는 일도 없고, 명절 증후군 같은 것도 없을 테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절과 제사가 좋은 것은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고, 가족간, 친척간, 친구끼리 웃음꽃을 피울 수 있기 때문이다. 비록 머나 먼 길 오가면서 힘들고, 짜증나더라도 고향을 찾을 때나 명절을 쇠고 고향을 떠나 생활터전으로 다시 돌아 가더라도 마음만은 넉넉하고, 훈훈하기에!
그리고, 고향을 찾았던 이들이 고향을 떠나는 날엔 바리바리 고향의 정을 담은 크고 작은 보따리를 챙기면서 다가올 다음 명절을 새록새록 기다리는 마음이 이쁘지 아니한가. 그래서 나는 명절이 좋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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