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우체국 집배인력 취업문 넓어진다

입력 2019.09.19. 16:12 댓글 0개
농어촌 집배원 주 5일 근무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 개최
노사 공동참여 '합의사항 이행점검TF' 통해 이행상황도 면밀 점검
【세종=뉴시스】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우정사업본부. 2019.09.03.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가 노사가 합의한 집배 인력 988명을 증원해 지난 7월 각 지방우정청에 배정하고, 연말까지 우체국 현장 배치를 추진한다.

우본은 19일 농어촌 집배원의 주 5일 근무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2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노사 합의사항 이행 상황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집배인력 증원은 일정에 맞춰 진행되고 있다. 소포위탁 배달원 750명 증원은 업무량이 많고 토요배달이 많은 우체국을 고려해 집배인력 배정 기본계획을 수립했으며, 현재 모집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계약에 소요되는 기간은 2개월~4개월로 이달 120명을 시작으로 연내 단계적으로 현장에 배치할 예정이다. 토요근무 인원과 1인당 소포배달물량, 초과근무시간이 모두 줄고, 신도시 등 집배인력 부족 문제가 해소될 전망이다.

직종 전환을 통한 경인지역 신도시 등 집배인력 확충 작업도 진행 중이다. 직종 전환 100명은 각 지방우정청에 배정을 마쳐 채용 절차를 진행 중이며, 빠르면 10월부터 현장에 배치된다. 집배원 업무의 일부 위탁을 통해 확보한 정원 138명도 연말까지 현장에 배치를 완료할 계획이다.

농어촌 지역 집배원의 주 5일 근무체계 구축을 위해 노사 양측, 전문가 및 소비자단체 등으로 구성된 '사회적 합의기구'도 이날 광화문우체국에서 2차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농어촌 지역의 집배인력 증원안, 소포위탁 수수료 인상안, 토요일 배달 중단안 등 대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우본은 집배원들이 업무 부담을 크게 느끼는 10kg 초과 고중량 소포 배달도 영업목표와 실적평가를 폐지하는 등 소포사업 내실화와 제도 개선도 추진하고 있다. 집배원의 업무 경감과 처우 개선을 위해 등기통상 및 소포 지정일 배달 시범서비스를 폐지하고, 우편물 배달 시 안전을 위해 이륜차가 아닌 초소형 전기차 1000대를 10월에 시범적으로 운행한다.

특히 집배원 건강 관리를 위해 근로복지공단 등 전문기관과 업무협약으로 종합검진 및 재활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고, 스트레스 상담 프로그램도 마련해 건강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에 나섰다. 아울러 예금특별회계 이익금의 일반회계 전출도 2020년 정부 예산안에 편성되지 않음에 따라 중단할 예정이다.

우본 관계자는 "노사 합의사항의 성실한 이행을 위해 우정노조와 공동 구성한 '합의사항 이행점검 TF'를 운영해 이행상황을 노조와 공유하고, 연말까지 합의사항 이행을 마무리할 방침"이라며 "노사가 비상경영을 함께 추진하며 재정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lg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