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전남교육청, 초등 과정중심 평가 정착 '잰걸음'

입력 2019.09.17. 10:19 수정 2019.09.17. 10:19 댓글 0개
교원 직무연수 만족도 높여 성취수준 과제 해결
핵심개념 평가자료 개발해 기초학력 보완 모색
전남교육청 '2019 초등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직무연수'

전남도교육청이 초등 과정중심 학생평가를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직무연수를 강화하고 핵심개념에 대한 평가자료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도교육청은 학생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5개년 종합 연수 계획으로 도내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 학생평가 직무연수를 진행하고 있으며, 참여 교원들의 만족도도 높다고 17일 밝혔다.

학생평가가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 평가 위주로 이뤄짐에 따라 누수되기 쉬운 기초학력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도 고심하고 있다고 도교육청은 덧붙였다.

과정 중심 학생평가 직무연수는 지난 5월초 평가전문 교원들과 함께 현장적용을 위한 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치고, 동영상 및 연수 자료를 개발해 진행해 나가고 있다.

전반기에는 12개 교육지원청 874명의 초등교원이 직무연수를 이수했고, 후반기 연수도 4일부터 시작해 10개 교육지원청 582명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후반기에는 수행평가 위주로 과정중심 평가를 실시함에 따라 발생하는 기초학력의 누수를 막기 위한 전략에 초점을 맞춰 연수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전남교육연구정보원과 연계해 학생들이 학년 군 별로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개념에 대한 평가 자료를 개발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 평가 자료는 학생들이 후속학습을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지적인 영역을 주된 요소로 담게 되며 서·논술형 문항으로 지필평가 형태가 대부분이다.

일선학교는 핵심개념과 성취기준 위주로 개발된 이 자료를 바탕으로 과정중심 평가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지적인 영역을 탄탄히 점검하고, 학생의 기초학력을 진단하고 피드백하게 된다. 또한 교사들은 정의적, 기능적 영역의 평가 영역을 확장해 나갈 것으로 보이며 보다 알찬 학생평가가 기대된다.

위경종 도교육청 교육과정과장은 "초등의 경우 단위학교의 평가시스템이 탄탄하게 구축되고 학생의 기초학력이 보장돼야 하며,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위한 평가 정착에 학교 교육공동체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현장에서 학생평가 관련 문제를 보다 쉽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자료 등 지원체제를 강화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류성훈기자 rsh@srb.co.kr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교육노동환경 주요뉴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