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유명무실 '펫보험' 시장 활성화될까

입력 2019.09.17. 10:09 댓글 0개
반려동물 양육 인구 1000만 시대...펫보험 가입률은 0.1% 수준
동물등록제 미비해 반려동물 한 마리로 보험금 중복 청구키도

【서울=뉴시스】최선윤 기자 = 정부는 지난 7월 동물등록 활성화를 위해 동물등록방식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그간 손해율 악화 등을 이유로 시장에 나왔다 사라졌다를 반복한 '펫보험'이 활성화 될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17일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앞으로 반려동물 구매와 동시에 등록이 이뤄지도록 제도를 개선키로 했다. 이밖에도 현재 반려동물 등록을 위해 이용되는 칩 삽입, 목걸이 착용 대신 간편한 바이오인식 등록 방식을 도입하기 위해 기술개발도 추진한다고 했다.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1000만 시대에 접어들었다. 올해 인구가 5171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약 5분의 1 수준이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 양육비 및 치료비에 큰 부담을 느낀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펫보험에 대한 관심이 느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펫보험에 대한 관심 대비 펫보험 가입률은 그다지 높지 않다. 국내 펫보험 가입률은 0.1%에도 미치지 못한다. 영국의 펫보험 가입률이 약 20%, 미국이 10%인 점을 고려하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상황이 이렇자 보험사들도 펫보험 상품 확장에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다. 동물등록제 미비로 보험금 중복 청구를 가려내지 못해 상품 손해율이 악화되는 점도 보험사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이로 인해 동물등록제가 보다 강화될 경우 보험에 중복가입한 후 보험금을 여러번 청구하는 행태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동물등록제가 미흡해 반려동물 한 마리로 여러 보험에 가입해 보험금을 중복으로 청구해도 이를 조회할 방법이 없다. 이중계약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 등록번호가 필요한데 등록률이 전체의 30%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동물병원 진료비가 제각각이며, 보험금 청구 과정도 불편해 동물등록제 개선이 얼마나 시장 활성화에 도움될 지는 의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국내 동물병원 진료비는 현재 병원마다 자유롭게 책정되는 구조다. 1999년 동물병원 수가제가 폐지된 이후 표준가격체계가 사라졌다. 이 때문에 같은 진료에도 병원에 따라 최대 6배까지 진료비 차이가 난다. 임의적인 가격 책정에 따라 보험금 측정도 어렵다.

보험금 청구 과정도 쉽지만은 않다. 펫보험은 보험금 청구 간소화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다. 이 때문에 보험개발원은 반려동물 진료비 청구시스템인 'POS(Pet Insurance Claims Online Processing System)' 개발을 마치고 보험사 5곳과 상용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다만 이 역시도 예상보다 진행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동물등록제가 강화될 경우 펫보험 가입자들의 보험금 중복 청구를 가려내기 용이해져 펫보험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일부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동물병원 진료비가 제각각인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손해율 악화를 해결할 수 없어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csy62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