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러·터키·이란, '시리아헌법위원회' 합의···시리아 전후 처리 가속

입력 2019.09.17. 09:05 댓글 0개
위원회 발족 시점 미정…"진전 없다" 비난도
이란 "시리아, 늦어도 2021년 자유선거" 희망
【앙카라=AP/뉴시스】 블라디미르 푸틴(왼쪽) 러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가운데) 터키 대통령,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앞두고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시리아 내전에 개입해 온 러시아·터키·이란 3국 정상은 16일(현지시간)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만나 시리아의 개헌을 위한 헌법위원회 구성에 마침내 합의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2019.9.17.

【서울=뉴시스】양소리 기자 = 시리아 내전에 개입해 온 러시아·터키·이란 3국 정상은 16일(현지시간) 터키 수도 앙카라에서 만나 올해로 8년째에 접어드는 시리아 내전에 대한 정치적 해법을 찾는 데 몰두했다.

AP통신은 이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다섯 번째 정상회담을 열고 시리아의 개헌을 위한 헌법위원회 구성에 마침내 합의를 이뤄냈다고 보도했다.

3국 정상은 작년부터 시리아 정부와 야당, 시민사회를 대표하는 150명으로 꾸려질 헌법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리아 헌법위원회의 목표는 시리아 전후의 헌법 작성이다. 이들을 작업을 기반으로 향후 시리아에서 자유선거가 이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위원 구성을 놓고 시리아 정부를 지원하는 러시아·이란과 반군을 지원하는 터키가 이견을 좁히지 못한 데다 유엔까지 추천 인사를 들고나오며 위원회 구성은 난항을 겪어왔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이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헌법위원회의 마지막 인사에 대한 이견이 극복됐다"며 "위원회가 가능한 한 빨리 시작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헌법위원회 위원과 절차, 규칙을 결정하는 건설적이고 유연한 태도를 그려냈다. 정치적 절차를 진전시키기 위해 노력했다"며 "위원회 설립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들을 서로의 노력으로 해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3국 정상이 시리아헌법위원회를 발족할 시점을 제시하지 않은 것을 두고 이번 회의 역시 큰 진전 없이 끝났다는 평도 나온다.

푸틴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절차적 규정은 여전히 마련돼야 한다"면서 "극단주의 단체는 전쟁을 통해 돈을 벌어들이기 때문에 최종 합의를 원하지 않는다. 우리의 협상 절차를 파괴하려고 시도할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헌법위원회의 발족을 서둘러 2020년, 늦어도 2021년에는 시리아에서 자유선거를 치를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상들은 또 시리아 반군의 마지막 거점인 북서부 이들립 주(州)의 불안한 상황을 완화하기 위해 극단주의 단체의 활동을 막고 민간인들을 보호하는 데 합의했다.

또 8월 말 발효된 휴전 협정이 일부 위반 사항이 있었으나 대체로 잘 이행되고 있다는 데 동의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들립 주에서 발발한 대규모 분쟁으로 터키에 대규모 난민이 유입될 수 있다며 해결을 촉구했다. 이미 360만명의 시리아 난민을 수용 중이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국경 바로 옆에 있는 400만명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새로운 비극을 좌시할 수 없다"면서 "이런 참담한 상황은 터키뿐 아니라 유럽 전체로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3국 정상은 회담 말미에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작년 9월 러시아와 터키가 중재한 이들립주 주변 비무장지대 설정 휴전안을 완전히 이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이어 "우리는 모두 시리아의 영토 보존을 지지한다. 안보 문제와 테러 분자와의 싸움이 해결된 후 시리아가 영토를 완전히 회복할 것을 주장한다"며 "이를 위해서 시리아 영토에서 모든 외국 군대를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sound@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