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한·일 경제 갈등···광주·전남 제조업 '피해 최소화' 총력전 돌입

입력 2019.09.15. 08:30 댓글 0개
광주시 '수출규제 대책추진단' 발족…현장실사·맞춤형 지원 추진
전남도 '소재·부품 국산화' 박차…기술개발 태스크포스 운영
광주·전남권 일본 수출규제 피해 미미한 수준…상황 예의주시
【서울=뉴시스】

【광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일본 정부가 지난달 28일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절차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2차 수출규제를 강행한 가운데 광주·전남지역은 지방자치단체와 경제관련 기관, 단체 등을 중심으로 지역 제조업체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한 총력전에 돌입했다.

15일 지역 제조업체들은 우려 속에서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와 전남도는 자금지원, 소재·부품 국산화 착수, 수출선 다변화 등의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

광주시는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출규제 대책추진단'을 시 일자리경제실에 설치하고, 종합상황반·금융지원반·수출입지원반 등을 유관기관과 함께 구성해 가동하고 있다.

대책추진단은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광주본부세관, 코트라(KOTRA) 광주전남지원단, 한국수출입은행 등 유관기관들과 함께 지역 수출기업 363곳과 수입업체 214곳에 대해 현장 실사를 통한 맞춤형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광주시는 신고센터(062-960-2671)를 통해 피해를 호소해 온 기업들을 대상으로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현장 실사를 하고 실제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은 것으로 확인되면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원은 주로 '중소기업 자금 확대 지원', '지방세 등 세금납부 유예', '수출입선 다변화 지원', 마케팅 지원' 등 업체별 실정에 맞게 맞춤형으로 이뤄지고 있다.

일본이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 지난달 28일부터 직접적인 피해를 호소해 온 광주지역 기업은 현재까지 2곳에 불과할 만큼 피해는 미미한 수준으로 파악됐다.

해당 업체들은 광주시 신고센터에 일본 거래처에서 주문물량이 줄어들자 자금 압박을 호소해 왔다. 광주시는 이중 1개 업체에 대해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추진 중이다.

전남도는 일본을 상대로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 303곳과 수입하는 업체 452곳을 대상으로 현황을 파악하고 실질적인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전남지역 수입액은 지난해 말 기준 360억달러(42조9768억원)로, 이 가운데 일본 수입 규모는 전체 수입액의 2.5%를 차지하는 9억달러(1조744억2000만원)수준으로 나타났다.

일본산 수입품은 주로 금속·화학공업 분야의 소재와 부품이 52.3%를 차지할 만큼 특정 분야에서만 대일 의존도가 높게 나타났지만 포스코 광양제철과 여수 국가산단 내 LG화학·GS칼텍스 등 철강·화학 기업들은 타 국가를 통한 수입 대체선을 확보해 둔 것으로 확인됐다.

전남도는 아직까지 직접적인 피해가 없는 가운데 해당 기업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나가면서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아울러 이번 일본 수출규제 사태를 계기로 지역 산업계의 대일 의존도가 높은 금속·화학 분야의 소재·부품 국산화를 위해 전남테크노파크와 협업해 '전남 소재·부품산업 육성계획'을 오는 10월 말까지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금속·화학·세라믹·레이저 등 4개 핵심소재 태스크포스(TF)팀에서 과제를 발굴하면, 중장기 발전대책 TF팀에서 과제를 수정·보완해 총괄위원회에서 최종 계획을 승인하는 방식이다.

TF에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재료연구소 등 정부출연 연구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TF에서는 '100대 핵심 전략품목 5년 내 공급 안정화'라는 정부 대책에 발맞춰 그동안 취약했던 소재·부품 산업을 집중 육성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일본의 경제 보복이 어떻게든 한국에 타격을 주겠다는 의도가 드러난 만큼 지역의 주력 수출 품목인 '농수산물'로 확전될 수 있다고 보고 농약 잔류허용 기준 통과 등 검역 강화 조치에도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

장기적으로는 일본에 집중된 농수산물 수출선을 미국, 중국, 대만, 베트남 등으로 다변화하는 데도 힘쓰고 있다.

앞서 광주상공회의소가 지난달 13일 지역 제조·무역업체 122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영향과 대응계획에 대한 지역기업 의견조사' 자료에 따르면 54.1%는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다'고 응답했다.

반면 응답기업의 45.1%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변했다.

부정정인 입장을 밝힌 기업들이 가장 크게 우려하는 부분은 소재 공급망 불확실성에 따른 '수출 불안'(32.7%)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원청기업 발주·투자 위축(29.1%), 재고·대체제 비용 부담과 생산라인 적응 애로(21.8%), 대체 조달 불가(14.5%) 등을 꼽았다.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는 업체들은 일본산 부품·소재와 장비 의존도가 낮고, 국산화 수준이 높아 충분히 대체 가능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광주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지역 제조업체 대부분이 대기업 하청업체인 가운데 소재·부품 수입의 대부분을 원청인 대기업들이 하고 있어서 대기업의 대응 여부에 따라 피해 규모가 늘거나 줄어들 수 있을 것 같다"며 "좀 더 지켜보면서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lcw@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