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5·18 최후항쟁지 옛 전남도청 원형 복원 26일 정부에 공식 건의

입력 2017.07.24. 13:52 댓글 0개

광주시와 전남도, 광주·전남 시민사회단체, 5월 단체 등이 5·18민주화운동 최후 항쟁지인 옛 전남도청의 원형 복원을 정부에 공식 건의한다.

 '옛 전남도청 복원을 위한 범시도민 대책위원회(대책위)'는 24일 옛 전남도청 별관에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면담을 위한 범시도민대책위원회 6차 위원장단 회의를 열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5월 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도 장관과의 면담에서 건의할 원형복원 내용이 공개됐다. 윤장현 시장과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이철우 대책위 상임위원장, 김영정 대책위 집행위원장, 5·18단체 대표들은 오는 26일 서울에서 도종환 문체부장관과 면담을 갖는다.
 
 면담에서 대책위는 도청 본관과 별관, 민원실(회의실), 경찰청 본관, 경찰청 민원실, 상무관 등 6개 건축물의 내외부 원형을 복원해 1980년 5월18일부터 27일까지 10일 간의 항쟁의 모습을 재현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다.

 건물 외부의 경우 1980년 5월 시민군의 활동을 토대로 역사적인 공간을 복원한다.

 현재 단절돼 있는 옛 도청 본관과 별관 3~4층은 '오월의 문'을 만들어 연결하고, 본관과 민원실을 각각 잇는 연결 통로도 복원하기로 했다.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구조변경 과정에서 철거된 이들 연결통로는 시민군이 보초를 섰던 동선, 시민군 최후의 퇴로였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방문자 센터는 1980년 당시 시민군 시신을 수습한 역사적 장소라는 이유로 철거를 요구할 예정이다.

 옛 전남경찰청의 본관 경관을 가리는 LED 펜스는 철거하고, 상무관 입구와 민주광장을 평지화하기로 했다.

 복원 이후 채워질 콘텐츠는 큰 그림만 그렸다.

 5·18 당시 시민군의 주요 활동 거점이었던 방송실, 상황실, 대변인실, 회의공간, 식사장소, 무기고, 희생자 수습장소를 스토리텔링으로 재현한다는 방침이다. 5월21일 시민군의 도청 탈환, 27일 최후 항쟁 등 5·18의 의미 있는 장소와 과정은 특화한다는 계획이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민주평화교류원의 콘텐츠 설치를 위해 이미 100% 훼손된 경찰청 본관과 민원실을 원형 복원하면서 불가피한 콘텐츠 이전 문제는 문화전당의 문화창조원 복합관, 전일빌딩 활용과 상무관 뒤에 건물을 신축하는 3가지 방안을 정부에 제시한다.

 대책위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열고 "5·18 민주화운동의 최후 항쟁지, 옛 전남도청이 지금처럼 훼손된 것은 정부와 우리 광주 모두의 책임"이라며 "5·18은 광주만의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민주주의 그 자체다. 옛 전남도청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성지로서 영원히 보존되고 기억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26일 도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광주가 그 동안 준비해 온 옛 전남도청 복원안을 공유하고자 한다"며 "문체부가 예산을 확보하고 복원 추진계획을 구체적으로 마련하도록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광주 시민들의 염원과 오월 가족들의 바람을 모두 담아 옛 전남도청 복원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5개원 중 옛 전남도청을 리모델링해 만든 민주평화교류원(5·18민주평화기념관)은 원형 훼손문제를 둘러싸고 5·18단체와 갈등을 겪으며, 전당 개관 이후 1년7개월이 지나도록 문을 열지 못하고 있다.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