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방뉴스

[건강정보] 오십견

입력 2017.07.19. 08:22 수정 2017.07.19. 08:49 댓글 0개

Q. 오십견이란?


흔히 말하는 오십견의 의학적 명칭은 동결견(frozen shoulder) 또는 유착성 관절낭염(adhesive capsulitis)이다.


증상은 어깨관절의 통증으로 나타나기 시작하여 어깨관절을 스스로 움직이기도 힘들고 다른 사람이 움직이려 해도 움직여지지 않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


오십견은 특정 질환을 의미하는 것이라기보다는, 다른 특별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어깨의 통증 및 관절 운동 제한이 있는 다양한 상태를 의미한다.

 

Q. 원인은?


아직까지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가 않았지만, 특별한 원인 및 외상없이 오는 경우 성인의 만성 어깨관절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진 ‘회전근개 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관절염, 경추의 이상, 석회화 건염, 어깨관절 및 주위의 골절당뇨병,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의 전신적 대사성 질환 등이, 오십견의 대체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Q. 누구에게 많이 생기나?


대부분 40~60대로, 남자보다 여성에게 많다. 증상은 주로 오른손잡이에게는 왼쪽어깨 등 비우세수에 자주 나타난다. 또 앉아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전신상태와 큰 연관이 있어, 심혈관 질환, 심근경색, 당뇨 환자군에서 발생 위험이 높다. 그 중 당뇨는 나쁜 예후와 연관되어, 수술적 치료의 필요성이 높다.

 

Q. 증상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단계는 통증단계로, 서서히 통증이 심해지면서 관절운동의 범위가 줄어든다. 통증은 밤에, 누워있는 상태에서 더 심해지므로 수면장애가 발생한다. 이때 환자는 증상이 금방 가라앉을 거라고 생각하고 병원에 가지 않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더 심해지고 운동 범위가 더 줄어든 뒤에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보통 이 단계는 약 3개월에 걸쳐 진행된다.


두 번째는 유착 단계다. 1단계의 환자 중 상당수가 2단계로 진행되며, 통증이 현저하게 증가해 어깨를 점차 안 쓰게 된다. 하지만 이는 증상을 더욱 가속화하여 어깨 강직이 더욱 심해지게 된다. 특히 팔을 바깥으로 돌리는 동작에 제한을 받으며, 그 다음에는 들어 올리는 것도 힘들어진다. 이 단계는 보통 2~9개월간 지속된다.


세 번째 단계가 관해 단계로, 초기에는 통증은 앞선 두 단계에 비해 감소하며, 어깨의 움직임은 상당히 제한되어 있는 단계다. 시간이 지날수록 어깨관절 운동범위가 정상에 가깝게 돌아오며, 서서히 기능회복이 일어난다. 이 단계는 보통 5~12개월 지속된다.


이러한 전형적인 진행 과정은 평균 30(12~42)개월 지속된다.


오십견에 대한 자연경과는 아직 논쟁의 여지가 많고 자연치유 되는 질환으로 여겨지나, 일부에서는 통증과 관절 운동 제한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

 

• 오십견의 자가 테스트

- 2가지 이상 해당할 경우 정확한 검진 후 치료가 필요하다.


① 어깨 관절이 뻣뻣하고 아프다
② 팔을 들어 올릴 때, 뒤로 젖힐 때, 잘 안되고 아프다.
③ 혼자서 옷의 뒤 지퍼를 올리기가 힘들고, 입고 벗기가 힘들다
④ 선반 위의 물건을 집을 때, 뒷주머니에 물건을 넣는 것이 힘들다
⑤ 어깨를 쓰지 않아도 아프다
⑥ 통증이 어깨 뒤쪽에서부터 앞으로 팔을 타고 내려온다
⑦ 밤에 자다가 갑자기 어깨가 아파서 깼다
⑧ 샤워를 할 때 목 뒤나, 어깨 뒤, 등을 씻기가 너무 힘들다
⑨ 밥 먹을 때 멀리 있는 반찬 집기가 힘들다⑩ 통증이 없어졌다 재발되는 것이 반복되면서 점점 더 심해지고 움직이기 힘들다

 

Q. 치료는?


단계별 병변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게 되지만, 무엇보다 수동적 관절 운동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자가 운동치료 방법을 포함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지 않고 범위 내에서 조심스러운, 점진적인 스트레칭이 적절하다.


오십견은 병의 진행이 길고, 회복에 오랜 기간이 필요하기에 의료진과 지속적인 상담이 필요하며, 재활치료가 중요하다. 4~6개월 정도의 재활치료에 호전을 보이지 않는 경우에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오십견 치료 과정은 운동치료를 기본으로 인체의 경락을 자극하여 기(氣)를 원활하게 통하게 해주어 통증을 경감시키는 침요법, 어혈을 제거하고, 긴장된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한약재를 이용한 약물요법, 아픈 부위와 근육내의 뭉쳐있는 혈맥을 제거시켜, 근육내의 혈관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도수 및 슬링치료, 체외충격파, 부항요법 등이 진행된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