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광주 군공항 이전 사업, 결국 올해 넘기나

입력 2019.08.29. 17:44 댓글 4개
"서둘러라" 광주, 대구·수원과 한 목소리
유력 이전지 무안 연일 반대 움직임 거세
'총선전까지 진척 어려울 것' 전망 우세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5일 오전 하늘에서 바라 본 광주 광산구 광주공항. 이곳은 군공항과 함께 이전이 추진되고 있다. 2018.11.05. hgryu77@newsis.com

올해 안으로 군공항 예비 이전 후보지 발표하겠다던 국방부의 계획이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광주를 비롯해 공항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대구와 수원 등의 사업 촉구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이전 거론지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국방부가 사실상 손을 놓고 있기 때문이다.

광주·대구·수원지역 시민단체는 지난 27일 광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방부의 조속한 군공항 이전을 촉구했다. 

광주와 수원, 대구 등 3곳의 시민단체들은 '군공항이전시민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지난 27일 광주에서 국방부의 조속한 군공항 이전을 촉구했다.

이들은 '군공항 이전은 국가존립에 필요한 국가사무에 해당한다'는 헌법재판소 판례를 들어 "국방부가 이전부지 선정 추진 주체"라면서 "반대 지자체에 대해서는 주민 설득과 지방자치단체간 갈등 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연합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들은 9월 중 국방부 앞에서 연합궐기대회를 열고 국방부장관에게 서한문을 전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사업 시급성과 정부 차원의 역할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국무총리실 방문도 계획하고 있다.

현재 수원 군공항은 경기 화성시, 대구 군공항은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이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됐지만 진척이 없는 상태다.

광주는 전남 거론 후보지의 반발 탓에 국방부 주민 설명회도 개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광주 군공항 이전 유력지로 꼽히는 무안군에서는 반대 움직임이 거세게 일고 있다.

여기에 이전지로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무안군에서 반대 움직임이 거세게 일면서 지역 주민간 갈등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무안에서는 올 초 광주 전투비행장 무안 이전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출범, 광주 군공항 무안 이전 반대 전군민 서명운동 등이 추진되고 있다.

국방부의 소극적인 태도, 광주시와 전남도의 네 탓 공방까지 이어지며 사업 자체가 장기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8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점도 사업 속도를 더디게 하는 원인으로 꼽힌다.

이에 대해 광주시 관계자는 "전남도, 국방부와 꾸준히 의견을 나누고 있다"면서도 사업 진척을 묻는 질문에는 "답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뉴스룸=주현정기자 doit85@srb.co.kr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4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