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기고> 국제기후환경산업전 시민참여를 기대하면서

입력 2019.08.29. 08:50 수정 2019.08.29. 16:21 댓글 0개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송용수 광주시 환경정책과장

작년 여름의 재난급 폭염 사태로 이번 여름이 두려웠지만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 여름은 평년 수준으로 지나간 듯하다. 반면 유럽에서는 이례적인 찜통더위가 찾아와 곳곳에서 폭염 사망자가 속출했다고 한다. 동남아시아도 갈수록 크고 강력해져 가는 태풍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렇듯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는 전 세계적인 골칫덩어리가 되어가고 있다.

문제는 기후변화뿐만 아니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문제도 각국 정부를 곤란하게 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미세먼지, 가습기 살균제 등 최근 몇 년 사이에 도드라진 환경문제로 인해 국민들이 불안과 불편을 겪고 있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한 문제가 커질수록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산업 시장도 같이 성장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환경시장 규모는 2013년 9천236억 달러에서 매년 3%씩 성장하여 2020년에는 1조870억 달러 가량의 거대 시장이 될 것이라고 한다. 우리 정부와 지자체들도 신성장 동력으로 환경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바이오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등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은 기후와 환경, 이 두 가지 키워드에 딱 들어맞는 산업전시회가 광주에서 개최되는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이다. 광주시와 전라남도가 주최하는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후와 환경 두 가지 키워드를 함께 다루는 전시회일 뿐만아니라 7년 연속 UFI인증을 받은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국제전시회이다. 환경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광주시와 전라남도의 의지가 담겨있는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은 올해로 벌써 11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나날이 발전하는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은 이번 회를 맞아 또다시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제11회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은 환경산업·환경정책·환경체험 3가지 테마로 계획하여 기업체, 전문가, 정부, 일반시민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전시회로 구성하였다. 전시공간을 환경산업관, 환경정책관, 환경안전체험·교육관으로 분류하여 각 테마에 맞는 전시품목을 준비하였다.

환경산업육성과 해외진출을 위해 부대행사로는 환경기업채용설명회, 국제기술협력교류회 등 기존보다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였다. 환경기업채용설명회는 청년 구직자들의 정보 갈증을 해소해주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해커스잡 김소원 강사와 환경 공공기관·대기업 종사자를 초빙하여 채용단계, 채용 팁 등 구직자들이 정말 원하는 정보를 제공해 줄 예정이다.

국제기술협력교류회는 캐나다, 남아공, 이란 등 각국 대사관과 베트남·필리핀·태국·말레이시아·인도 등 신흥시장 바이어들을 모시고 각국의 환경산업 동향과 정책에 대해 상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상하수도협회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조성을 위한 저영향개발기법의(LID) 기술 및 적용사례를 논의하기 위한 도시 물순환 구축 저영향개발 기법 세미나를 개최한다.

국내 공공기관·지자체 담당자들을 초빙하여 진행되는 공공구매 상담회도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공동주관하여 한층 더 세밀하고 풍성한 상담회로 개최될 예정이다.

시민의 참여와 관람을 위해 녹색제품 홍보관, 기상기후사진전 등 일반인 참관객들을 겨냥한 부스도 눈여겨 볼만 하다. 특히 물 관리 일원화, 생활안전 강화, 녹색경제 활성화 등 정부의 환경 정책을 적극 반영한 체험 프로그램은 전시회를 찾는 참관객들에게 환경안전에 대한 인식을 증진하고 녹색제품 구매를 촉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제11회 국제기후환경산업전은 9월 4일부터 9월 6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산업 관계자에게는 환경산업의 트렌드를 알 수 있고,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일반 시민들에게는 생활 속의 환경안전이라는 중요한 주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 관심있는 많은 분들이 국제기후환경산업전에 찾아와 정보를 얻어가기를 바란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