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조국 측 소명 들은 정의당···'데스노트' 청문회 후 결정키로

입력 2019.08.26. 19:13 댓글 0개
조국 청문준비단, 이날 오후 정의당 대표단 찾아
정의 "준비단, 성실 답했으나 충분한 소명 한계도"
"딸 입학 의혹 관련해선 추가 소명 및 자료 요구도"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준비단 김후곤 단장(법무부 기획조정실장)과 김수현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을 찾아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에게 조 후보자의 각종 의혹에 대해 소명하고 있다. 2019.08.26.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정의당이 2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으로부터 직접 소명을 듣는 등 본격적인 검증 절차에 돌입했다.

다만 관심이 쏠렸던 '데스노트'에 올릴지 여부는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정의당은 추가 소명과 함께 여야가 내달 2~3일로 잠정 합의한 청문회를 지켜본 뒤 조 후보자의 적격 여부를 최종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심상정 대표와 윤소하 원내대표 등 당 대표단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조 후보자 청문회 준비단과 만났다. 준비단에서는 단장인 김후곤 법무부 기획조정실장과 김수현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이 나왔다.

앞서 정의당은 잇단 의혹과 관련, 당 차원의 검증을 예고하며 지난 22일 준비단에 소명 요청서를 보냈으며 준비단으로부터 '오는 26일께 정의당을 직접 찾아 소명하겠다'는 답변을 받은 바 있다.

소명 요청의 주요 내용은 ▲논문 제1저자 논란과 대학 입학 의혹 등 후보자 딸 관련 각종 의혹 ▲후보자 일가가 운영하고 있는 웅동학원 소송과 부친재산 처분 관련 의혹 ▲후보자 부인과 동생 전처 간 부동산 거래 관련 의혹 등이다.

박원석 당 정책위의장은 2시간 가까이 진행된 비공개 면담을 마친 뒤 브리핑에서 "오늘 자리가 조 후보자 본인이 직접 출석해 답하는 자리가 아니었기에 충분한 소명이 이뤄질 수 없는 한계는 분명히 있었다"고 총평했다.

그는 다만 "준비단은 정의당이 사전에 제기한 질문과 관련해 성실하게 설명했다"며 조 후보자 딸 관련 의혹과 웅동학원 소송, 조 후보자 가족의 부동산 거래, 사모펀드 논란 등 정의당이 앞서 요청한 소명에 대한 답변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오고 간 대화 내용을 모두 공개할 수는 없지만, 결론적으로 오늘 자리에서 (정의당의) 추가적인 소명 요구와 자료 요청이 있었다"며 "이와 관련해 준비단도 성실하게 자료 제출하겠다는 응답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청문회가 다음달 2~3일로 잠정 합의됐는데, 그간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공개적이고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는 게 중요하다"며 "정의당은 청문회를 거친 이후 최종적으로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준비단 김후곤 단장(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의당을 찾아 조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 소명을 하기 전 심상정 대표와 인사를 하고 있다. 2019.08.26.kkssmm99@newsis.com

정의당이 이날 준비단에 추가 소명을 요구한 부분은 조 후보자 딸의 단국대 의과학연구소 논문 제1저자 등재가 고려대 생명과학부 입학에 영향을 줬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명백한 설명과 자료다.

준비단은 이 자리에서 '생활기록부 상에는 논문 집필이나 제1저자 등재 등의 기록이 없고, 다만 논문에 이름이 올라갔다는 기록만 자기소개서에 있었다'면서 이를 부정 입학으로 예단할 수 없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장은 그러나 "일반적으로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초해 그에 따른 첨부 자료들이 보통은 있다"며 "그 점이 분명하게 밝혀져야 이 부분에 대한 논란이 불식되지 않겠냐는 점을 전하며 추가 소명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사모펀드와 관련해 조성 목적에 대한 의혹이 있어 추가적인 설명을 요구했다"며 "가족 간 부동산 거래도 오늘 준비단 답변만으로는 충분히 납득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어 추가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아직 청문회까지 시간이 남아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저희는 따로 자료나 해명을 요구하고 준비단에서도 성실히 답변하겠다는 말씀을 주고 가셨다"며 "추가 일정은 추후 서로 간에 연락하기로 했다"고 부연했다.

kkangzi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