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日 언론, 韓 독도 방어훈련 보도···"관계 악화 불가피"

입력 2019.08.25. 11:57 댓글 0개
【독도=뉴시스】김경목 기자 = 지난 2013년 10월25일 해군 제1함대사령부 특전대대(UDT SEAL), 동해지방해양경찰청 특공대 대원들이 독도의 날을 맞아 독도에서 독도방어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해군 제1함대사령부 제공) 2019.08.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우 기자 = 일본 언론은 25~26일 '독도방어훈련'을 '동해 영토수호훈련'으로 명칭을 바꿔 실시한다는 한국 해군 발표를 신속하게 보도했다.

지지통신은 25일 한국 해군이 다케시마(독도의 일본 명칭)에서 방위 등을 상정한 군사훈련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훈련 규모가 예년보다 확대됐고 수출 규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통보로 한일 갈등이 심화되고 있어 일본이 반발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 역시 지소미아 파기에 이은 안보조치로, 한국에 대한 수출 관리 강화에 나선 일본에 반발하는 의미를 짙게 담고 있어 일본의 반발은 필연적이라고 보도했다.

또한국이 일본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 일본에 이른바 백색국가 지정 제외 철회를 촉구하려고 하지만 일본이 응할 가능성은 희박해 한일 관계의 추가 악화가 불가피하다고도 분석했다.

산케이와 아사히신문도 교도통신 등을 인용해 한국 해군의 동해 영토수호훈련 돌입 발표를 속보로 전했다.

【서울=뉴시스】2013년 10월25일 오전 독도 인근 해상에서 실시한 독도방어 훈련에서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이 극우단체 민간선박의 영해 침범 저지를 위한 기동훈련을 하고 있다. 2019.08.25. (사진=해군 제공) photo@newsis.com

한편, 우리 해군은 이날 "오늘부터 내일까지 동해 영토수호훈련을 실시한다"면서 "독도를 비롯한 동해 영토 수호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훈련 의미와 규모를 고려해 이번 훈련 명칭을 동해 영토수호훈련으로 명명해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훈련에는 해군·해경 함정과 해군·공군 항공기, 육군·해병대 병력 등이 참가한다. 군은 동해 영토수호훈련으로 명칭을 변경한 만큼, 독도뿐 아니라 울릉도를 포함한 해역으로 작전반경을 넓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례적으로 훈련 사진과 영상 등을 언론에 제공하기로 했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