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국언 상임대표 "지소미아 종료는 일본에 일침···과거 한국 아니다"

입력 2019.08.23. 09:21 댓글 0개
강제징용 피해자 "정부의 단오한 행동 환영"
24일 폐기 촉구 촛불집회…문화 행사로 대체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광주전남시민사회단체가 21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경제침략 아베규탄, 한일군사보호협정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한 뒤 일본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기 찢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9.08.21.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 이국언 상임대표는 23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는 과거의 대한민국이 아니다는 것을 일본 정부에 보여 주는 하나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 소송을 이끌고 있는 이 대표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소미아 종료는 일본 정부가 자초한 당연한 결과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동안 일본 정부는 납득할 수 없고 안하무인격으로 한국을 무시했다"며 "국제사회에서는 인정될 수 없는 일방적인 횡포를 부렸다"고 주장했다.

또 "경제침략 자체가 이웃 국가를 얕잡고 짓밟아도 된다는 침략적 근성에서 비롯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이번 조치가 일본에 일침을 가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본의 행동은 동북아 평화에 기여하는 것이 아니라 훼방을 놓는 것이며 과거의 군국주의적인 사고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광주=뉴시스】변재훈 기자 = 14일 오후 광주 서구 광주시청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행사가 열리고 있다. 이날 광주에 역사기행을 온 일본시민들이 평화의 소녀상 앞에 헌화하고 있다. 2019.08.14. wisdom21@newsis.com

그는 "강제징용 피해자인 양금덕 할머니 등도 지소미아 종료 소식을 듣고 기뻐하며 한국정부의 단호한 행동에 박수를 보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일본정부는 강제징용 배상판결을 내린 한국 대법원의 판결에 수긍하고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경색된 한일 관계를 푸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24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 예정된 광주전남지역 시민단체의 2차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촉구' 촛불집회는 명칭을 환영행사로 바꿔 열린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