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감세부터 총기·그린란드까지...트럼프,한주 내내 '말바꾸기'

입력 2019.08.22. 17:08 댓글 0개
"급여세 인하 고려" 하루 만에 입장 변화
그린란드 매입 불발되자 방문 취소
"트럼프 말 바꾸기, 정신없는 속도" 폴리티코
【워싱턴=AP/뉴시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재향군인회 '암베츠'(AMVETS) 행사 참석을 위해 켄터키주로 떠나기 전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기자들과 얘기하고 있다. 2019.08.22.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우리는 항상 자본소득세, 급여세를 보고 있다. 나는 자본소득세에 대해 뭔가를 하고 싶다. 급여세 (인하)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이고, 많은 사람이 원하고 있다." (8월20일)

"지금 감세를 고려하고 있지 않다. 우리 경제가 강하기 때문에 감세가 필요하지 않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인위적으로 경제를 끌어올리기 위해 그렇게 했다." (8월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루 간격을 두고 같은 사안에 대해 정반대의 발언을 내놨다. 감세 정책과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 측의 입장 표명을 보면 변화 속도를 따라잡기 어려울 지경이다. 19일 워싱턴포스트(WP)가 백악관이 급여세 인하를 검토 중이라고 보도하자 백악관은 성명을 통해 이를 부인했다. 그러더니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날 급여세 인하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가 또 다음날에는 급여세를 인하했던 전 대통령을 비난했다.

급여세는 미국 근로소득자 월급의 6.2%를 차지하는 세금 항목으로, 급여세율의 변화가 일반 국민의 삶에 끼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게다가 감세로 경기부양에 나선다는 건 미 정부가 경기침체를 우려하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됐다. 20일 미 주요 언론들은 감세 정책이 거론된 배경과 시행 시 나타나는 변화 등을 상세히 분석해 보도했다. 그런데 하루 만에 말이 바뀐 것이다.

감세 정책뿐만이 아니다. 한 주 사이 트럼프 대통령은 그린란드와 총기 규제에 대해서도 일관된 입장을 내놓지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 특유의 화통한 화법이라고 이해하고 넘어가기 어려운 지경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논란이 많은 쟁점에 대해 종종 그가 마지막으로 그 문제에 대해 대화한 사람의 말을 앵무새처럼 따라 한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다. 하지만 최근의 말 바꾸기는 정신없는 속도로 진행되고 파급 효과가 매우 크다는 점에서, 의원, 외국 정상, 유권자들이 머리를 긁적이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엘패소=AP/뉴시스】4일(현지시간) 미 텍사스주 엘패소에서 쇼핑몰 총격 희생자 추모 행사가 열린 가운데 참가 여성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9.08.22.

총기난사 문제에서도 마찬가지다. 텍사스주 엘패소와 오하이오주 데이턴에서 벌어진 총격 사건으로 32명이 숨진 뒤 총기를 규제하라는 여론이 들끓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건 다음날인 5일 트위터에 총기 구매자에 대해 "강력한 신원 조사(background check)"를 해야 한다면서 "엘패소와 데이턴 사람들을 헛되이 죽게 내버려 둘 수 없다"고 썼다.

7일에는 기자들에게 "정신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증오에 가득찬 사람들, 아픈 사람들의 손에 총이 들어가게 하고 싶지 않다. 나는 (신원조사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뒤이어 며칠 동안 전미총기협회(NRA), 공화당도 뜻을 같이한다는 취지로 말해 이번에는 변화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이 싹텄다.

하지만 15일 "이 사람들(총기난사범)은 정신적으로 아프고 우리는 그것도 연구해봐야 한다"며 초점을 총기 판매 제한에서 정신적 문제로 옮겼다. 18일이 되자 "수정헌법 2조가 매우 우려된다. 사람들은 우리가 지금도 매우 강력한 신원조회를 하고 있다는 걸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정헌법 2조는 총기 소지 권리를 명시하고 있다.

이틀 뒤에는 "정신적인 문제다. 내가 백번도 더 말했듯이, 방아쇠를 당기는 건 총이 아니라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덴마크 그린란드와 관련된 논란은 동맹국 홀대 문제로 번졌다.

15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덴마크 자치령 그린란드를 사고 싶어 한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그린란드 매입에 관심이 있다고 인정했다. 또 트위터에 트럼프 타워가 겹쳐진 그린란드의 사진과 함께 "그린란드에는 이러지 않겠다고 약속할게!"라는 문구를 올렸다.

덴마크가 거듭 "그린란드는 매물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표명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20일 트위터를 통해 9월 초로 예정된 덴마크 방문 일정을 돌연 취소했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가 그린란드 매매에 관심이 없다는 이유였다. 21일에는 갑자기 덴마크가 북대서양 조약기구(NATO)에 국내총생산(GDP)의 1.35%만 쓰고 있다며 방위비를 늘리라고 비판했다.

폴리티코는 "이번주 트럼프 대통령이 총기규제, 감세, 그린란드 문제에서 심지어 자신의 말까지 반박하며 넓은 범위의 정책 입장을 보여줬다"고 비꼬았다.

sout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