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일·사람·돈 몰리는 경제문화도시 틀 마련

입력 2019.08.20. 20:52 수정 2019.08.21. 19:19 댓글 0개
행정대상-김삼호 광산구청장

민선 7기 김삼호 광산구청장의 지난 1년은 지역 공동체의 토대인 안전과 시민의 넉넉한 생활을 위해 지역 경제의 활로를 모색한 시간이었다. 김 청장은 '내 삶이 행복한 광산'이라는 구정목표 아래 실물경제 위기 극복이라는 시대적 요구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주민의 열망에 부응하기 위한 구정 운영에 역량을 집중했다.

이를 위해 김 구청장은 ▲일·사람·돈이 몰리는 경제도시 ▲삶의 질을 높이는 문화·복지도시 ▲아름다운 생태·관광도시 ▲주민과 함께하는 자치·교육 도시를 구정방침으로 내세웠다.

먼저 김 구청장은 일·사람·돈이 몰리는 경제도시를 만들기 위해 기업지원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전국 최초 '자치구형 기업지원센터'를 출범했다. 광산구 기업주치의센터 출범으로 관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경영·기술·금융·마케팅 등 현장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졌다. 기업의 경쟁력 향상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도모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국가균형발전위 주관, 전국 자치구 중 유일하게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도 얻었다. 김 구청장은 182억원 규모의 공기정화 기술개발과 중소기업 복합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지역 경쟁력 강화를 꾀하고 있다.

문화·복지도시를 위한 ▲광산 통일열차 운행을 비롯해 ▲자치와 복지를 합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개최를 위한 종합지원 등에도 앞장섰다.

김 구청장은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 및 남북 평화통일 기원을 위한 남북통일 열차를 운행해 평화통일 인식 개선과 분위기를 확산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민의 안전하고 편안한 일상을 위한 안전 사각지대 해소 및 시민참여를 통한 안전문화 확산에도 노력했다. 지난해 8월부터 안전광산 프로젝트를 진행해 안전신고 2천460건 중 87.6%(2천156건)를 해결하고, 광산 안전대진단 240회를 진행했다. 2018 행정안전부 지역안전지수 1등급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원도심 뉴딜사업, 국·공립 어린이집 등 사회돌봄 플랫폼 조성, 치매안심센터 건립, 육아커뮤니티공간 조성 등에 힘쓰고 있다.

김 구청장은 "일상에서 문화·교육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주민 주도 자치행정으로 분권 시대를 선도할 토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내 삶이 행복한 광산'의 기틀을 다져 주민 열망에 부응하겠다"고 말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