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상인·여성·장애인 조례로 삶의 질 높여

입력 2019.08.20. 20:38 수정 2019.08.21. 19:14 댓글 0개
기초의원-박영숙 광주 서구의회 의원

박영숙 광주 서구의회 의원은 조례 제·개정 22건, 5분 자유 발언 4건 등 활발한 입법 의정으로 주목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소상공인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여성 농업인 육성지원 조례 ▲장애인편의시설 사전점검 조례 등 생활 밀착형 조례안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먼저 소상공인 지원 조례는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계획 수립 상세화와 경영 지원의 범위를 넓혀 영세 소상공인 특례 보증 지원, 나들가게 점주 역량강화 교육 등 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을 가능케 했다.

여성 농업인 지원 조례는 서구 여성 농업인에 대한 권익 보호와 복지 향상, 교육을 통한 전문 인력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지속가능한 도시텃밭,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지원 등으로 이어졌다.

특히 장애인편의시설 조례는 서구에 등록된 1만1천여명(2019년 2월 기준)의 장애인 이동권과 안전을 보장토록 하는 기반을 만들었다. 이 조례안은 교통약자 이동 관련 편의시설 등을 설치할 의무가 있는 건축물, 공원, 도로의 허가·준공 등에 있어 설치 이전에 적절한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을 추진해 편의 시설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골자다. 이 조례를 근거로 다중이용 보행 장애물 제거사업, 거점별 보장구 무료대여소 운영, 찾아가는 장애인 보장구 수리비 지원 등이 가능했다.

이밖에도 박 의원은 ▲착한가격업소 지원 및 관리 조례 ▲미세먼지 피해저감 등에 관한 개정 조례 ▲노인종합복지관 설치 운영 개정 조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개정 조례 등을 발의해 주민들의 삶에 긍정적 변화를 주도록 노력하고 있다.

조례 발의뿐 아니라 정책 제안도 열심이다. 특히 아이스팩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정책 제안은 재활용품 분리배출 생활화 및 주민 참여 유도를 위한 여러 정책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 올해 안에 재활용을 하면 현금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인공지능 재활용품 자동수거기와 종이팩 수거거치대 등도 설치된다.

박 의원은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한국을 빛낸자랑스런한국인대상과 올해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박 의원은 "지역주민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함께하기 위한 지방의원으로서 노력하고 있다"며 "서구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주민들과 소통하는 의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