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의당, 조국에 '소명 요청서'···윤소하 "한국당, 청문회 열어라"

입력 2019.08.21. 16:59 댓글 0개
"내일 상무위서 요청서 검토…국민 눈높이서 검증"
윤소하 "가족 청문회 형국…인권침해 요소 다분해"
조국에는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있게 해명해야"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9.08.19.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강지은 기자 = 정의당이 이르면 오는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측에 각종 의혹과 논란에 대한 소명 요청서를 보내기로 했다.

정의당 관계자는 21일 통화에서 "소명 요청서 초안은 마련된 상태로, 내일 열리는 상무위원회의에서 최종 검토할 예정"이라며 "문구 수정과 보완을 거쳐 최대한 빠른 시일 내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에 송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심상정 대표는 지난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는 조 후보자에 대한 여러 의혹과 관련해 후보자 측에 별도의 소명을 요청할 계획"이라며 당 차원의 검증을 예고한 바 있다.

소명 요청서에는 조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논란과 부동산 위장매매 의혹, 딸의 논문 제1저자 논란과 대학 입학 의혹, 장학금 수령 논란 등 지금까지 언론과 야당에서 제기한 내용이 모두 담길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이후 조 후보자 측으로부터 소명 답변서를 받아 의혹과 논란에 대한 '팩트 체크'를 진행한 뒤 청문회 경과 등을 종합해 조 후보자의 적격 여부를 판단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그간 정의당이 문제 삼거나 사퇴를 촉구한 공직 후보자들은 줄줄이 낙마해 이른바 '정의당 데스노트'(정의당이 찍으면 죽는다)라는 정치권 속설까지 생겨난 터라, 조 후보자 임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 상태다.

오현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정의당은 내일부터 조 후보자에 대한 검증 절차에 들어간다"며 "지금껏 그랬던 것처럼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의 뜻을 받들어 면밀하고 충실하게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소하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제기하면서도 정작 청문회 개최에는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질타했다.

그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해가 안 되는 게 (한국당이 지적하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고 결정적인 흠결이라면 청문회를 빨리 열어야지 왜 늦게 여느냐"며 "청문회 속에서 후보자 입으로 확인하는 것이 1차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에서 청문회를 이런 식으로 끌고가는 이유는 이미 청문회를 '지명 철회', '자진 사퇴' 등으로 결론 짓고 의혹을 어떻게 증폭시킬 것인가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라며 "그런 점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일갈했다.

한국당의 무분별한 공세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했다.

그는 "한국당의 특성을 잘 알고 있지만 이렇게까지 진흙탕 싸움으로 몰아갈 줄은 몰랐다"며 "사실 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게 너무 많이 나오는데, 물량이 많으면 질이 떨어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또 "청문회에 장관 후보자는 없다. 가족 청문회만 하고 있는 형국"이라며 "후보자의 능력과 청렴성, 도덕성 등을 따져야 하는데 직계 가족과 형제까지 언급하는 것은 인권침해 요소가 다분히 많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진태 한국당 의원이 조 후보자 선친의 묘역까지 찾아 묘비 사진을 찍은 뒤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위장이혼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서는 "부관참시도 여러 형인데, 그 정도는 상식 이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에서 조국(祖國)을 찾아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주안점은 던져버리고 느닷없는, 이름만 '조국'에 올인하는 정치권의 모습을 국민도 곱게만 보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만 혼란하게 만들 뿐"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를 향해서도 "자녀의 교육 문제는 실제로 학부모들이나 청소년들이 대단히 민감한 부분"이라며 "지금의 응대 수준이 아니라 보다 적극적이고 진정성 있게 해명할 부분은 구체적으면 했으면 좋겠다"고 요구했다.

kkangzi8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