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시민단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촉구

입력 2019.08.21. 13:56 댓글 1개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광주전남시민사회단체가 21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경제침략 아베규탄, 한일군사보호협정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한 뒤 일본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기 찢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19.08.21. hgryu77@newsis.com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광주와 전남시민사회단체는 21일 "박근혜 정부가 국민 몰래 체결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단체는 이날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단체는 "일본 아베 정부는 식민지배와 전쟁범죄에 대한 참회도 없고 역사를 왜곡하며 전쟁을 수행할 수 있는 군부대 보유 등을 골자로 하는 헌법 개정을 서두르고 있다"며 "경제침략과 군국주의 부활을 꿈꾸고 있는 아베 정부와 협정을 맺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또 "미국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유지를 압박하면서 한미방위비분담금 천문학적 증액, 중거리미사일 배치 등 자국 이익만 생각하고 있다"며 "더이상 눈치 보지말고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뉴시스】류형근 기자 = 광주전남시민사회단체가 21일 오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경제침략 아베규탄, 한일군사보호협정 폐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8.21. hgryu77@newsis.com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남북 사이의 교류협력을 확대하고 공동선언에서 확인했던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철도, 도로연결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오는 24일 금남로에서 '아베 규탄, 한일정보보호협정 폐기 2차 광주시민대회를 열어 국민의 열망과 힘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hgryu7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관련키워드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