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선배의 충고···신평 변호사 "조국씨, 이젠 내려오세요"

입력 2019.08.21. 11:55 댓글 0개
"전형적인 '진보귀족'…도덕적으로 낫지 않아"
"기득권자로 저지른 오류 등 자숙 기간 갖길"
【서울=뉴시스】 신평 변호사. (사진 가운데·뉴시스 DB)

【서울=뉴시스】박은비 기자 =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서울대 법대 선배인 신평(63·사법연수원 13기) 변호사가 조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신 변호사는 전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남긴 '조국씨, 내려와야 합니다' 게시물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신 변호사는 "이 글을 쓰기 전에 많이 망설였다. 나 자신(도) 사회적 지위건, 성이건 기득권 세력의 일원으로서 숱한 과오를 저지른 사람"이라며 "긴 시간 농사를 지으며 절절한 반성과 참회 속에 침잠해있는 처지로서 과연 감당할 수 있는 글인가 하는 의문이 먼저 든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러면서 "촛불시민혁명을 열렬히 지지하며 현 정부가 들어서기를 학수고대한 처지로서 이 정권과 당신이 연계된 상징성을 잘 알고 있다"며 "더욱이 2018년 봄 대법관 교체시기에 당신이 나를 진지하게 밀었다는 말을 전해 들었으며, 이에 대한 고마움을 깊이 느끼고 있기도 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그럼에도 나는 이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쪽으로 기운다"며 "조국씨 이제 내려오라"고 말했다.

신 변호사는 "우리 사회는 보수와 진보로 나누면 잘 보이지 않지만 기득권 세력과 그에 포함되지 않은 사람들로 나누면 희한하게 잘 보인다"며 "진보라고 표방하면서도 기득권 세력으로서 누릴 건 다 누리는 '진보귀족'들의 행동에도 거침이 없다. 자신이 챙길 건 철저하게 챙겨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당신은 전형적인 '진보귀족'으로 살아왔다"며 "당신이 귀한 딸을 위해 기울인 정성이 과연 김성태 의원의 그 정성에 비해 도덕적으로 더 낫다고 생각하나. 그렇지 않다. 오히려 세간에서는 김성태 의원의 경우는 별것 아니라는 말이 나온다"고 주장했다.

신 변호사는 "당신에게는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다"며 "조금 숨을 고르고 명상의 시간을 가진 뒤, 이 사회를 위해 다시 헌신할 기회가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신이 기득권자로서 지금까지 저질러 온 오류와 다른 사람들에게 안겨준 상처들에 대해 깊은 자숙의 기간을 거쳐야 한다"며 "넓고 길게 보며, 그 후에 다시 국민들 앞에 나서도록 하라"라고 당부했다.

그리고는 '당신의 대학 선배이자 피데스(FIDES) 선배로부터'라고 마무리했다. FIDES는 서울대 법대 문우회 문집으로 조 후보자는 3학년 재학 중 편집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판사 출신인 신 변호사는 경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냈다. 대학을 떠난 뒤 지난해 11월 경북 경주시에 신평법률사무소 사무실을 열었다.

그는 판사 재직 당시인 지난 1993년 '3차 사법파동' 당시 법원 판사실에서 돈봉투가 오간 사실을 폭로했다가 판사 임용 10년 만에 법관 재임용에서 탈락하기도 했다.

silverlin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