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왕이 中외교 "북핵 문제 아직 정치해결 궤도에 있다"

입력 2019.08.21. 10:03 댓글 0개
강경화와 회담...한국에 '일대일로 적극 참여' 요청
【베이징=신화/뉴시스】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강경화 장관은 왕이 국무위원과 1시간 정도 만나 양국 관계 강화와 한일 갈등,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2019.08.21.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북한 핵문제가 여전히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에 있다며 유관 당사국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신화망(新華網)과 인민망(人民網) 등이 21일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왕 외교부장은 전날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차 방중한 강경화 외교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왕 외교부장은 강경화 장관이 북미 협상이 조속히 재개되기를 희망하면서 남북한 관계를 계속 개선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한데 대해 "북한 핵문제가 아직 정치 해결의 궤도상에 있다. 각 당사자가 서로 다가가면서 적극적으로 교감을 갖고 이해를 증진하고 상호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일을 많이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왕 부장은 중국이 주도하는 신 실크로드 경제권 구상 '일대일로(一帶一路)'에 한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공동으로 제3국 시장을 개척하자고 촉구했다.

아울러 왕 부장은 자유무역협정(FTA) 2단계 협상을 가속하자고 요청하기도 했다.

왕 부장은 수출 규제 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는 한일 관계에 대해선 양국이 대화와 협상으로 이견을 잘 처리하기를 원한다고 언명했다.

이어 왕 부장은 한중일이 함께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지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yjj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