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행안부, 내달부터 민원용 한글프로그램 무료 배포

입력 2019.08.20. 11:30 댓글 0개
공공기관 신고·신청서식 작성·편집 기능…한컴사와 MOU
행안부·한컴사·문서24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아 사용 가능
【세종=뉴시스】행정안전부(행안부)는 9월1일부터 한글파일(확장자 hwp) 형태의 '공공기관 서식 한글' 프로그램을 무료로 개발해 배포한다고 20일 밝혔다. 기존에는 읽기 기능만 지원했으나 이번에는 작성과 편집이 가능하다. 2019.08.20. (이미지=행안부 제공)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행정안전부가 내달부터 한글파일(확장자 hwp) 형태의 '공공기관 서식 한글' 프로그램을 무료로 개발해 배포한다. 컴퓨터에 유료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으면 공공문서를 작성하기 어려웠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행안부와 한글컴퓨터사는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그동안 국민이 작성하는 공공 신고·신청서식 8000개는 주로 한글파일로 제공됐다. 그러나 사용하는 PC에 유료 한글프로그램이 설치되지 않은 경우 서식을 작성할 수 없어 출력 후 수기로 민원을 작성해 스캔해 제출하거나 직접 관공서를 방문해야 한다는 불편이 따랐다.

행안부가 배포할 공공기관 서식한글 프로그램을 활용할 경우 국민들은 6만~8만원에 달하는 유료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컴퓨터로 서식을 작성할 수 있다.

그동안 한컴사가 제공하던 무료 소프트웨어인 '한글뷰어'는 읽기 기능만 지원했으나 이 프로그램은 서식 작성·편집이 가능하다. 복사·붙이기, 표·그림·문자표 넣기, 글자·문단모양 등 서식 작성에 필요한 기능이 포함됐다. 대신 맞춤법이나 글꼴 추가 등 유료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고급 확장기능은 빠졌다.

공공기관 서식한글 프로그램은 내달부터 행안부, 한글과컴퓨터사 홈페이지 외 문서24 등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dyhle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