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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약속을 안 지켰으니 미안하다는 말도 하지말자(?)
입력 2019.08.04. 15:07 수정 2019.08.04. 15:07 댓글 0개필자는 6·25의 상혼이 처절한 산골에서 자랐다. 축구는 좋아했지만 가난해서 공을 살 수 없어, 새끼로 공을 만들어서 찼다. 고무신을 신고 찼으니 무척이나 아팠다. 그래도 즐거웠다.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추억이 있다. 명절이 다가오고 마을에서 공동으로 돼지를 잡는 날이면 횡재(?)를 한다. 암 돼지를 잡으면 새끼 보가 나오고 ,그것을 불면 나이키보다 훌륭한 세계에서 제일 멋진 축구공이 탄생한다. 열악한 우리들이 축구대회에서 우승을 했다. 경사가 났고, 학생과 주민들이 환영을 나왔다. 선수들은 운동복을 입고 행진하며 기쁨을 누렸다. 그런데 우승의 주역이 아닌 필자는, 선수들의 옷을 들쳐 메고 3 km 자갈길을 걸어야 했으니 정말 창피했다. 그러한 쓰라림이 있지만,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면 가족들과 TV 쟁탈전을 벌인다. 혹자는 제국주의가 개발한 3S라는 덫에 걸렸느냐고 핀잔을 할 줄 모르나, 축구와 야구 경기를 관람하며 5월의 상처를 조금이나마 씻어 내릴 수 있었다.
호날두 짝사랑 상처 어떻게 치유할까
축구에 대한 소질이 없지만 축구를 좋아한다. 특히 호날두에게 미쳤다. 성실성과 기량, 엄청난 자기 단련과 기부 정신과 34살의 나이를 초월한 모범적인 선수 생활은 귀감이다. 세계인의 우상인 그가 대형 사고를 쳤다. 7월 26일 서울 월드컵경기장을 메운 관람객만이 아닌, TV 시청자 및 온 세계 축구 팬들에게 엄청난 실망과 상처를 줬다. 유벤투스와 K리그 친선경기 주최사인 더 페스타는 호날두가 최소 45분을 경기에 출전하는 조건으로 계약을 체결했다는데, 단 1초도 뛰지 않았다. 비싼 돈과 시간을 투자한 한국 팬들은 배신감과 허탈감에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재판 결과는 예단할 수 없지만 반성 없는 일본과 강대국들에게 갑질 당해 자존심을 할퀸 국민들의 분노와 상처는 어떻게 치유해야 하느냐 말이다. 더욱 가증스러운 것은 미안하다는 말 한 마디 없는 뻔뻔스러움! 그래서 금년 여름이 더 무덥고 힘들다.
우리들의 5월은 부끄럽지 않은가?
많은 사람들이 5월에 빚을 져서 투쟁을 했다. 필자도 살아있다는 부끄러움에 민주화운동을 시작했고 감시, 연행, 사찰, 아니 당시의 안기부와 보안대도 섭렵했으며, 15척 담장에 갇히기도 했다. 지금은 5월 정신을 예술로 승화시키기 위해 '애꾸눈광대'라는 연극을 하고 있다. 투박하고 미흡하다. 그래도 살아있으니 무언가 해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다. 그런데 10 여 년 동안 실수한 적이 없었지만, 금년에는 본의 아니게 학생들과의 약속을 어겼다. 죄를 지었다. 경제적 육체적 정신적 어려움보다 힘든 게 있다. 동지들과의 관계 및 5월 당사자로서 명예와 멍에를 동시에 안고 살아가야 할 숙명! 어디 필자만의 문제이겠는가? 우리들의 업보다.
95년도 5·18 특별법 투쟁을 할 때까지만 해도 5월 관련자들은 존경을 받았다. 동창회에 나가면 고생한다며 기립박수를 받기도 했다. 그런데 기념재단이 창단한 전후로 균열이 생기고, 일부 단체가 초심을 잃으면서 시민들의 원성이 드세졌다. "5월이 너희들만의 것이냐, 제발 그만 좀 해라는… 오죽 식상했으면 그랬겠는가? 부끄럽다. 전 두환과 한국당과 지만원 일당과 싸우려면, 이제라도 당신들이 먼저 반성하고 배려하며 겸손하라는 시민들의 충언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 5월 정신을 잘 지켜 자랑스러운 나라를 물려주는 것은 살아남은 사람들의 사명이다. 아니 5월 영령들과의 굳은 약속이다. 약속도 못 지키면서 주먹밥 공동체를 얘기한 건 모순이고 배신이다. 호날두와 나쁜 무리들을 욕하기 전에 우리부터 참회하자. 잘못했으면 미안하다는 말이라도 해야 한 게 도리 아닌가? 그렇다. 그것이 작지만 소중한 5월정신이다.
- [기고] 전남과 광주의 문화다양성, 포용의 문화로 바꾸자 최근 이강인 선수에 대한 이슈가 부상한 적 있다. 아시안 컵 4강 전을 앞두고 식사 후 함께 얘기하자는 주장의 얘기를 무시하고 탁구를 친 이강인 선수를 나무라는 과정에서 주장이자 선배인 손흥민 선수에게 달려들어 부상을 입혔다는 것이다. 이 사건으로 이강인 선수는 인성이 부족한 자 혹은 싹수없는 선수가 되었다.뭐 이강인 선수를 두둔하거나 비판하자는 건 아니다. 우리들이 갖고 있는 문화체계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꺼낸 얘기다. 사실 우리는 강한 선후배 문화를 갖고 있다. 특히 나이에 관한 한 절대적이다. 왜 싸우면서도 나이를 따지는 게 우리 아닌가?이에 반해 유럽이나 북미 등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섞인 곳에선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덜하다. 여러 인종과 문화가 섞이다 보니 나이에 얽매이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고, 그 태도 또한 우리와 사뭇 다르다. 왜 프리미어리그나 여타 유럽축구를 보면 선수가 감독을 밀치고, 선수끼리 자기주장을 펼치다 싸움까지 벌이는 경우가 종종 있지 않은가?제국주의 경험에 여러 문화가 섞여서 그런지 모르지만 그들은 자문화 못지않게 타문화를 존중한다. 타인의 말이나 표현을 무시하거나 억제하는 행동을 금한다. 더불어 타인을 차별하는 것도 금한다. 왜 영국 프리미어리그를 보면 선수들 유니폼에 "No Racism, No Room"(인종차별 예외없음)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가? 그 정도로 타인 문화를 존중하고 보호하는 게 우선이다. 실제로 인종차별이 만만치 않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문화정책에선 이를 문화다양성이라 부른다. 2014년 박근혜 정부 시절 '문화다양성법'이 제정되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문화다양성 보호를 위해 나서야 한다. 더불어 국적·민족·인종·종교·언어·지역·성별·세대 등에 따른 문화적 차이에 의한 차별을 할 수 없다. 각 집단은 자신의 문화를 표현하거나 관련된 예술활동을 하며 지원에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광주 전남 또한 마찬가지다. 특히 전남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2016년 12월 1일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하여 많은 지자체의 조례 제정에 영향을 주었다. 광주광역시 또한 2018년 7월 24일 조례를 제정하여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다. 그런데 두 조례가 다르다는 점이다.최초로 문화다양성 조례를 제정한 전남도는 '문화적 차별'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하여 문화적 표현이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을 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형태로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광주광역시 조례는 '문화적 관용'이라 하여 개인이나 집단의 차이에 의한 차별은 금지하고 있으나, '단, 사회미풍양속을 침해하는 문화다양성은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규정하여 그 보호의 범위를 사회미풍양속으로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이 미풍양속이란 무엇인가?그 범위가 모호할뿐더러 미풍양속이라는 표준화된 문화체계에 여러 문화를 가둠으로써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기 보다는 억압하게 만든다. 즉 누군가 사회미풍양속에 침해한다고 말하면 그 표현이나 활동은 제한되거나 금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문화다양성 보호가 아닌 억압의 측면이 있다.문화나 사회의 발전은 현재에 대한 반성으로부터 나온다. 에두와우드 마네의 '올랭피아'나 구스타프 꾸르베의 '세상의 기원' 등은 모두 당시로서는 허용될 수 없는 작품이었다. 그러나 그것으로 예술이 발전했고, 사회가 변했다. 지금 당장 강력하게 작동하지 않는 조례이기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문화다양성이란 평소엔 인지되지 않다가 사건이 발생하며 작동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전남도나 광주광역시 조례는 전국 지자체에 끼친 영향이 커 전남도 조례는 경기도에, 광주광역시 조례는 서울시에 영향을 끼쳤다. 이에 같은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한다. 전남도의 조례가 적절히 문화다양성을 보호하고 있는 만큼 광주광역시 조례도 바뀌어 광주 전남이 함께 인권의 도시로서 나아갔음 하는 바램이다. 라도삼 서울연구원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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