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쌀 5만t 대북 지원 1항차 이달 넘길 수도…"절차 늦어져"

입력 2019.07.23. 11:55 댓글 0개
WFP, 북한 미국 등과 관련 협의
선박 제재 면제, 항로 등 논의
"9월 말 전달 완료 목표로 진행"
【남포=AP/뉴시스】 지난 2014년 러시아가 북한에 지원한 식량이 북한 남포항에서 옮겨지는 모습. 2014.12.23.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정부의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한 쌀 5만t 대북지원 개시 시점이 당초 목표보다 늦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정부는 이달 안에 1항차를 출발시키겠다는 계획이었으나, 달을 넘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관계자는 23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북 쌀 5만t 지원을 9월 완료 목표로 제반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절차를 완료해 1항차를 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절차들이 늦어지고 있다"며 "특정한 협의 절차가 늦어지고 있다기 보다는 전체적으로 절차들이 예상보다 더 걸리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대북 쌀 5만t 지원에 필요한 제반 절차는 WFP 주도로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WFP는 한국 정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 내용을 토대로 북한, 그리고 미국 정부 측과 필요한 실무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WFP는 쌀 운송에 투입될 선박의 제재 면제 문제, 그리고 쌀을 실은 선박이 북한의 어느 항구로 들어갈지 등에 대한 문제를 관련국과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정부는 1항차에 5000~6000t의 쌀을 실어 10항차 정도 진행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1항차 개시 시점이 늦어질 경우 선박 크기와 운송 횟수 등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9월까지 전달을 완료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아직은 1항차가 이번 달을 넘기게 될 거라고 확정적으로 말하긴 이르다"며 "9월까지 5만t 전달을 완료하겠다는 목표하에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jikim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