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취임 앞두고···주방위군 12명 취임식 배제(종합)뉴시스
- 에이서, AMD 라이젠 5000 탑재 노트북 '니트로5·아스파이어 5' 공개 뉴시스
- 바이든, 취임식 직전 연설···"어두운 시기에도 빛은 있다" 뉴시스
- '재산다툼' 동생 흉기로 찌른 형, 2심도 징역 5년 뉴시스
- 아파트입구 막고 쿨쿨···음주측정 거부, 징역 1년 뉴시스
- 공소장으로 본 정인이 학대···"깁스 중 넘어뜨려 머리 쿵" 뉴시스
- 40년 초장기 주택담보대출···현실성 있을까뉴시스
- 1년 전 中 입국자에서 시작된 코로나···해외유입 변이로 새 위험 국면뉴시스
- 증권사 수익도 양극화...대형사가 더 번다뉴시스
- 文대통령, 이르면 오늘 개각···박영선 등 4~5개 부처 대상뉴시스

【세종=뉴시스】강세훈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22일 국회에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 문제가 난항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 "탄력근로제를 먼저 개선을 하고 나서 그 다음에 선택근로제 (확대) 필요성 여부가 있는지 봐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과 간담회에서 "정부는 탄력근로제가 보완이 되면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유연한 노동시간과 관련해 상당부분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지난 18일 고용노동소위원회를 열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확대를 골자로 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안을 논의했지만 여야 이견으로 진통을 겪으면서 6월 임시국회 처리가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사회적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서 노사정이 합의한대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을 6개월로 연장하는 안을 처리할 것을 주장했다.
반면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1년을 주장하는 자유한국당은 6개월로 조정하는 대신 '선택근로제' 정산기간을 현 1개월에서 3개월로 늘리는 방안을 함께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선택근로제는 1일 8시간이라는 제한 없이 집중적으로 일하는 제도다. 현행 선택근로제는 1개월 동안 평균 주 52시간을 넘지 않으면 되는데 이 기준을 3개월 이상으로 늘리자는 게 자유한국당 주장이다.
이 장관은 "선택근로제의 경우에는 업무의 시작과 종료시간을 노동자에게 맡기는 제도인데 현행 제도에서는 1일이나 1주 근로시간 상한이 없고 활용할 수 있는 업무제한도 없는 상태"라면서 "지금 상태에선 제도의 남용 문제도 있어서 정산기간을 1개월로 제한하는 방안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차 "탄력근로제를 먼저 보완을 해서 현장에 적용하고, 그 다음에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kangs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 1[이브닝브리핑]영암발 광주까지 어떻게 확산됐나..
- 2'누구는 받고, 못받고' 광주·전남 재난지원금 시끌..
- 3'1900만 vs 1600만' 중앙공원1 분양가 갈팡질팡..
- 4젊은층 '영끌' 없게···40년 초장기 주담대 나온다..
- 5중앙공원1 특례 사업자 "분양가 1600만원대 가능"..
- 6중국 칭다오 해역서 지진···광주·전남도 흔들렸다..
- 7매각된 전남·일신방직 개발 놓고 대책위 출범..
- 8"경매로 나온 공유지분을 제가 취득할 수 있나요?"..
- 9"침대가 흔들려요"···광주·전남 지진 신고 잇따라..
- 10광주도 지정된 규제특구 '일자리 창출 효자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