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시민단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단편적 토건사업 중단해야"

입력 2019.07.22. 14:59 댓글 0개
서울시 "소통 최우선 순위에…지적 겸허히 수용"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남은경(왼쪽 여섯번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졸속 추진 중단 요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들은 서울시에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작업 진행 과정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노선변경과 신규 역사 설치에 따른 추가비용 문제와 GTX-A 역사 설치를 전면 제고할 것을 촉구하며 2021년 5월 준공이라는 목표를 포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2019.07.22.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윤슬기 기자 = 시민단체는 22일 서울시가 추진 중인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미래가치를 담고 있지 못한 단편적인 토건사업으로 중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 서울시민연대 등 11개 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추진하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실익보다는 부작용이 크다"며 이 같이 밝혔다.

시민단체는 "우리가 반대하는 것은 현재 박원순 시장이 2021년 5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고 그렇게 졸속적으로 만들어진 광화문광장에 반대하는 것"이라며 "서울시가 2021년 5월 준공이라는 목표를 포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장은 정해진 일정에 만들어지는 공산품이 아니다"라며 "당연히 소통과 합의 역시 박원순 시장의 개인 스케줄에 맞춰하는 행사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는 "지난 1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대한 국제현상공모 결과 발표된 후 서울시는 질주하고 있다"며 "국제현상공모(안)에는 기존 노선경쟁에서 탈락한 GTX-A 도심복합역사 신설 계획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또 "한편으로는 밀어놓는 차도에 기존의 대중교통이 어떻게 연계 운용될 수 있는지 모호하기 짝이 없다"며 "시민소통을 위해 설치했다던 광화문광장 시민위원회가 사실상 형식적이고 폐쇄적인 운영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했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는 서울시가 과거 개발주의시대 토건사업 방식을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민단체는 "광장을 활성화하기 위해 검토 중인 역사 건립과 주변 개발은 투기와 예산낭비가 예상돼 오히려 부작용을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이러한 방식은 과거 개발주의시대 토건사업 방식을 답습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김은희(오른쪽 네번째) 걷고싶은도시만들기시민연대 회장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졸속 추진 중단 요구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들은 서울시에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작업 진행 과정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노선변경과 신규 역사 설치에 따른 추가비용 문제와 GTX-A 역사 설치를 전면 제고할 것을 촉구하며 2021년 5월 준공이라는 목표를 포기해야한다고 주장했다. 2019.07.22. misocamera@newsis.com

이에 대해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은 대통령 공약사항인 ‘365일 국민과 소통하는 광화문 대통령’과 연계, 100대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돼 온 서울시-중앙정부 공동 사업이자 시민의 다양한 생각과 이해, 합의로 완성되는 집단지성의 광장"이라며 "소통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중앙정부는 물론 시민, 지역주민, 전문가들과 손발을 맞춰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이 역사성, 시민성, 보행성을 모두 갖춘 대한민국 대표광장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도록 1월 말 국제 설계 공모 결과 발표 이후 지금까지도 지역주민과 일반시민, 전문가로 구성한 광화문시민위원회 및 교통대책위원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귀를 열고 생각을 모으라는 시민단체의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겠다. 앞으로는 더 다양한 소통 채널을 열어 폭넓게 의견을 수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yoonseul@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