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WTO이사회에 '통상통' 김승호 실장 참석…"日수출규제 대응"

입력 2019.07.22. 10:00 댓글 0개
23~24일 제네바서 WTO 일반이사회 개최
"日수출규제 WTO 규범 어긴 부당한 조치" 주장
【서울=뉴시스】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서울=뉴시스】이승재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3~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 김승호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한다고 22일 밝혔다.

통상 WTO 일반이사회에는 각 회원국의 제네바 주재 대사가 수석대표로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 정부의 요청에 따라 일본 수출규제 조치가 정식 의제로 상정되는 만큼 해당 업무를 담당하는 고위급 책임자가 나서기로 했다.

김 실장은 WTO 통상 현안과 분쟁에 대한 대응 업무 등을 관장한다. 이외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G20 등 다자통상 논의 대응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이행, 통상정책 홍보 등 업무를 맡고 있다.

김 실장은 1984년 외무고등고시에 합격한 이후 통상과 관련된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제네바대사관 참사관, WTO 세이프가드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그는 WTO 통상법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통상통'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에는 WTO 한일 수산물 분쟁 상소기구 심리에서 최종 승소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김 실장은 이번 일반이사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WTO 규범에 합치하지 않는 부당한 조치임을 지적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상황에 대한 WTO 회원국들의 이해를 높이고 조치 철회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