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日정부 "韓,18일 자정까지 중재위 관련 회답해야"

입력 2019.07.18. 12:47 댓글 0개
니시무라 관방 부장관 “한국, 아직까지 공식 응답 없어"
【서울=뉴시스】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일본 관방 부(副)장관이 4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출처: 총리관저 홈페이지 동영상 캡쳐) 2019.07.04.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일본 정부는 18일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요구한 중재위원회 설치에 응하도록 한국에 계속 강력히 촉구하겠다고 밝혔다.

닛케이 신문과 교도 통신 등에 따르면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관방 부(副)장관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 정부는 한일청구권 협정상 정해진 기한인 18일 밤 12시까지 중재에 응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니시무라 관방 부장관은 중재위원회 설치 절차 기한을 맞았지만 한국이 아직 "응하지 않는다"는 정식 회답을 보내지는 않았다며 "한국 정부에 중재에 응하라고 강력히 요구하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확인했다.

아울러 니시무라 부장관은 한국 측이 중재에 응하지 않을 경우 일본 대응에 관해서는 "현시점에 답하는 것을 삼가겠다"며 기한이 끝날 때까지 지켜보겠다는 자세를 취했다.

앞서 전날에도 니시무라 부장관은 제3자 중재위원회 설치 절차에 대해서 이미 거부 의사를 밝힌 한국 정부에 계속 중재에 응하라고 강도 높게 촉구하겠다고 언명했다.

아울러 니시무라 부장관은 강제징용 배상판결을 받은 일본기업의 자산 매각 시 대응에 관해 "일본기업의 정당한 경제활동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모든 선택방안을 시야에 넣고 의연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해 보복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했다.

니시무라 부장관은 일본기업의 자산 압류와 매각 움직임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국제법 위반의 시정을 위한 조치를 서둘러 취하라고 (한국 정부 측에) 강력히 요구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yjj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