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일보

<기고> 높은 시민의식으로 만드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 첫인상

입력 2019.07.07. 18:04 수정 2019.07.07. 18:04 댓글 0개
독자 발언대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정종임 (광주시 자원순환과장)

요즈음 우리 고장 광주가 2019 광주 세계 수영선수권 대회 손님맞이 준비로 여념이 없다. 수영대회는 7월 12일부터 8월 18일까지 31일간 개최되며 경기종목은 수구, 다이빙 등의 6개 종목이다. 참가규모는 역대 최대인 200개국에서 선수와 임원, 심판, 관광객 등 1만5천여명이 광주를 방문할 예정이다.

많은 손님이 우리 광주를 방문하는 만큼 광주시도 주최도시답게 좋은 첫인상을 위해 교통, 가로환경, 숙박 등 모든 분야의 준비에 만전을 다하고 있다. 우리는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익히 알고 있다. 또한 이미 굳어진 첫인상을 바꾸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도 잘 알고 있다.

그렇다면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얼마일까? 최근 한 기업에서 미국인 2천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첫인상의 결정시간은 27초라고 한다.

그렇다면 좋은 첫인상을 남기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미소(53%), 예절(53%), 언변(49%), 시선마주침(49%), 경청(48%), 좋은냄새(46%) 등의 순으로 확인됐다고 한다. 첫인상 결정순간이 짧은 만큼 그 결정요소도 외부요인이 상위를 차지한다.

그러면 도시의 첫인상 결정에는 무엇이 영향을 미칠까? 우리가 다른 국제도시 방문 했을 때를 생각해 보면 미루어 짐작할 수가 있을 것이다. 공항을 나서 이동하는 순간, 도시거리 그리고 주변 환경을 본 짧은 순간에 도시의 첫인상을 결정하고 그 이미지는 오랜시간 지속된다. 도시의 첫인상이 짧은 순간에 결정되는 만큼 도심거리, 주변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렇듯 2019 광주 세계 수영선수권 대회 방문객에게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도심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광주시는 손님맞이 도심 청결을 위해 지난 6월부터 대회 종료시까지 청소대책 종합상황실을 마련하고 경기장 및 훈련장 주변, 불법투기가 우려되는 주요지점에 담당기관을 지정해 전담 관리하는 등 대책을 수립하고 가용 가능한 자원을 총동원해 청결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도심 청결은 시 및 특정기관에서 주도하여 완벽히 이루어 지기에는 어려운 특성이 있다. 전통, 아니 과거의 기억을 더듬어 보더라도, 설·추석 명절 등 집안에 많은 손님이 오실 것으로 예상되는 행사를 앞두고는 온 집안의 모든 사람이 참여해 집안 뿐만 아니라 거리골목, 마을 어귀까지 대청소하였던 기억이 있다.

광주에 많은 손님이 오는 큰 행사를 앞두고 모든 시민이 참여해 대청소를 함께 하여 성공적인 국제대회를 치렀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도심 청결은 내 집 앞 쓸기, 거리에 쓰레기 버리지 않기, 폐기물 불법 투기하지 않기, 분리수거 철저히 하기, 일회용품 사용 자제 등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신경을 쓰면 충분히 불편함 없이 동참할 수 있는 것들이다. 즉 실천하는 성숙한 시민의식만 있다면 가능한 것이다.

깨끗하고 청결한 광주, 좋은 첫인상 광주 만들기의 성공은 ‘닭이 알을 깔 때 알 속의 병아리가 껍질을 깨뜨리고 나오기 위해 껍질 안에서 쪼는 것을 ‘줄’이라 하고, 병아리 소리를 듣고 알을 쪼아 새끼가 알을 깨는 행위를 도와주는 것을 ‘탁’이라 하는 ‘줄탁동시’( 啄同時)라는 고사성어 같은 상호작용이 병행돼야 한다. 민관 협력이 중요한 요소이다.

우리 광주의 높은 시민의식은 과거로부터 이어온 자랑스러운 시민성이다. 높은 시민의식으로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뜻과 실천이 모아져 깨끗하고 청결한 좋은 이미지의 광주로 방문객들에게 기억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