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중국, 베트남산으로 원산지 속여 美관세 피해" WSJ

입력 2019.06.27. 09:58 댓글 0개
다른 국가 거쳐 원산지 세탁하는 환적 관행
세르비아와 멕시코도 우회로 역할
【하노이=AP/뉴시스】2월27일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호안끼엠 호수(검의 호수)를 방문한 관광객들이 전통 베트남식 모자를 쓴 채 걷고 있다. 2019.06.27.

【서울=뉴시스】남빛나라 기자 = 중국이 미국의 관세 부과를 피하기 위해 수십억달러 어치 상품의 원산지를 속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특히 중국산이 베트남산으로 둔갑하는 경우가 잦다고 매체는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산 제품이 베트남 등 다른 아시아 국가를 거쳐 원산지를 세탁하는 환적 관행을 뿌리 뽑으려고 수년간 노력해왔다. 미국은 2500억달러 규모 중국산에 25% 관세를 적용했고 3000억달러에 대해서도 관세 부과를 준비 중이다. 환적 관행은 이같은 관세 부과 효과를 무력화한다.

WSJ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이 베트남으로 전자기기, 컴퓨터, 기계류 등을 수출하는 규모가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늘었다. 베트남의 대미 수출도 함께 증가했다.

올해 1~5월 미국에 대한 베트남의 컴퓨터와 전자제품 수출은 1년 사이 71.6% 늘었다. 전 세계를 상대로 한 동일 품목 수출 증가율의 5배가 넘는다. 같은 기간 베트남이 중국으로부터 해당 품목을 수입한 규모도 80.8% 늘었다. 이 수치도 전 세계로부터의 수입 증가율의 4배 수준이다.

베트남 자료에 따르면 기계류와 장비 부문에서 대미 수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54.4% 증가했다. 전 세계를 상대로 한 증가율은 6.7%에 그쳤다. 중국으로부터의 동일 제품 수입 규모는 29.2% 늘었다.

무역 전문가들은 환적 관행이 항만 기반시설을 형성할 정도로 광범위하다고 전했다.

환적 사건을 담당하는 제프리 뉴먼 로의 설립자 제프리 뉴먼은 "공장으로 불리는 많은 건물이 베트남에 있다. 사실 그 건물들은 중국에서 만들어져 베트남으로 보내진 물품들을 저장하는 창고"라고 밝혔다.

미 세관국경보호국(CBP) 대변인은 최근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국가에서 중국의 불법 우회 수출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상품이 베트남에서 생산된 것처럼 표기하는 무역 사기가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베트남 세관 당국은 이달 들어 각 지방에 모든 국제 화물에 대한 원산지 증명서의 검사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고 국영언론이 보도했다.

아시아 국가 외에 세르비아와 멕시코도 우회로 역할을 하고 있다고 WSJ은 전했다.

south@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