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SK가스, 친환경 LPG 늘려 사회적 가치 창출

입력 2019.06.27. 09:00 댓글 0개
산업체연료 벙커C유 LPG로 대체…목표 2배로
LPG 기지저장 시 바닷물 열 이용 에너지절감도
지난해 미세먼지 감축 등으로 1508억 SV 창출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SK가스가 친환경 사업 확대 및 미세먼지 감축 등을 통해 그룹 차원의 사회적 가치(SV) 창출에 본격 나선다.

SK가스는 국내 산업체에서 사용 중인 벙커C유를 액화석유가스(LPG)로 대체하는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고, 사업 전(全) 과정에서 에너지를 절감하는 등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주력한다고 27일 밝혔다.

회사는 우선 아스콘 업체 등을 대상으로 연료전환 사업을 강화한다. 공장 등 산업체에서 필요한 연료를 벙커C 유에서 LPG로 대체할 경우 LPG 1t당 약 17만7000원의 사회적인 편익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가스는 LPG연료전환 사업을 통해 지난해 약 5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고, 올해에는 이 사업의 목표를 지난해에 견줘 2배 이상 늘려 잡았다.

현재 사업을 진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에너지를 절감해 온실가스도 감축한다. 올해부터는 LPG를 선박에서 저장기지로 이송하면서 바닷물의 열을 이용해 LPG의 온도를 높이는 해수 열교환 과정을 추가해 이송에 필요한 에너지의 약 11%를 줄였다.

SK가스가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모두 1508억원으로 추산됐다. 경제간접 기여성과 1330억원, 비즈니스 사회성과 129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49억원이다.

비즈니스 사회성과 중 가장 중심이 되는 부분은 대기오염배출 절감이다. 대기배출 오염물질(Sox, NOx, PM)이 타 유종 연료와 비교해 훨씬 적은 LPG차량의 대기오염 개선 효과가 지난해 83억원에 이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올해부터 LPG차량에 대한 사용자 제한이 폐지돼 대기오염 개선 효과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회사 구성원들은 심폐소생술을 배워 응급 시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SK가스 관계자는 "이번에 발표한 사회적 가치 첫 측정 값은 일종의 기준점 또는 시작점"이라며 "앞으로 이 가치를 지속적으로 높여 결과적으로 사회적 편익을 높이고 이를 통해 사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kje132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