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2022년까지 공공기관·군급식 로컬푸드 비중 70%로

입력 2019.06.26. 12:01 댓글 0개
농식품부, '로컬푸드 확산 3개년 계획' 발표
농협 하나로마트 등 판매장 1210개 확충
유통비중 15%로…100개 지자체 참여 목표
한국판 '로커보어 지수' 올해부터 시범발표
【세종=뉴시스】(인포그래픽 =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세종=뉴시스】장서우 기자 = 정부가 '로컬푸드(지역 농산물)'의 유통 체계를 탄탄히 구축하기 위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대폭 늘리는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2022년까지 공공기관 및 군(軍) 급식에서 로컬푸드가 차지하는 비중을 현재 40~50% 수준에서 70%로 늘릴 것을 목표로 뒀다. 현재 300개에 못 미치는 로컬푸드 판매장도 같은 기간 1000개 이상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26일 발표한 '로컬푸드 확산을 위한 3개년(2020~2022년) 추진 계획'에는 이 같은 내용이 담겼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산업화된 현대 농식품 유통체계가 가진 한계를 보완하고 중소농 소득 안정, 먹거리 신뢰도 제고 등을 위해 로컬푸드 소비체계를 확산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역 단위 로컬푸드 유통·소비체계는 농식품 분야에서 새로운 영역과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등 확장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10개 혁신도시의 공공기관 급식에서 로컬푸드의 공급 비중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전주·완주 및 원주, 내년 김천 및 진주, 2021년 부산, 제주, 음성, 2022년 대구, 울산 등으로 지역별 순차적인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별로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 외부 자문위원 등으로 구성된 추진단을 꾸려 대응한다. 업무협약(MOU) 등 시스템적 차원에서의 합의는 4분기 중 진행하는 것이 목표다.

경기·강원 접경 지역 15개 시·군, 장성·논산 등에서의 군 급식에서도 로컬푸드 비중을 늘린다. 다음달까지 국방부와 농협 간 군 급식 조달 협정서에 지역농산물 구매 비율을 반영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농식품부와 국방부, 농협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실적을 주기적으로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단체 급식에서 지역농산물 공급을 늘리기 위해 공동 물류 시설을 운영하도록 하고 필요시엔 지방 도매시장을 종합 물류 시설로 재편해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연말까지 공공급식 시장에서의 로컬푸드 공급 확대 효과를 점검하고 다른 급식 분야로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

학교 급식과 사회복지시설 등 취약계층 지원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도 로컬푸드 공급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한다. 학교 급식은 경북(광역형), 안동(기초형) 등 시범지역부터 우선적으로 로컬푸드 공급모델을 구축하고 매뉴얼화해 다른 지자체로 확대·전파할 계획이다. 노인 도시락 배달, 결식아동 지원 등 먹거리 복지 사업에서도 지역 농산물 사용을 늘릴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고 표준 식단을 마련할 방침이다.

농업과 협력해 전국 하나로마트를 로컬푸드 판매 거점으로 삼고, 지난해 기준 229개 수준이었던 2022년까지 로컬푸드 판매장을 1210개로 확충한다. 직매장엔 레스토랑, 로컬요리교실, 공유부엌, 먹거리 교육·문화시설 등 기능을 추가해 로컬푸드 식문화를 공유하고 확산하는 거점으로 만든다. 지역농산물과 접점이 적은 서울 등 대도시에는' 도·농 상생 먹거리 교육문화센터(가칭)'를 구축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농식품부는 2022년까지 로컬푸드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현재 49.4% 수준에서 70%로 높일 것으로 목표로 뒀다. 로컬푸드의 유통 비중 역시 4.2% 수준(2018년 기준)에서 15%로 올릴 계획이다. 유통 비중은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전체 농산물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계산된다. 로컬푸드 소비체계 구축에 참여하는 지자체를 현재 13개에서 100개까지 늘리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로컬푸드의 생산·유통 체계가 안정화되고 다양한 소비 채널을 갖춘 선도 지자체를 10개까지 육성하면 지역 내 신규 일자리가 약 7000개 수준으로 창출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지자체별 로컬푸드 추진 실적 등을 지표화한 '로컬푸드 지수(가칭)'을 올해 시범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한국판 '로커보어(locavore)' 지수로 볼 수 있다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미국의 한 비영리법인(Strolling of the Heifers)은 직거래 실적 등 7개 지표를 합산해 주(州)별 로커보어 지수를 지난 2012년부터 매년 발표해 지역별 로컬푸드 확산 노력을 장려하고 있다.

김정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국장)은 "로컬푸드 소비 체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는 지자체가 5개 수준에서 45여개로 늘어나는 등 지역에서의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는 추세"라며 "이번에 마련한 계획을 통해 시민사회와 지자체가 로컬푸드를 확산하는 데 동참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suwu@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