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뮬러 특검, 7월 17일 하원 청문회 출석…'러시아 스캔들' 증언

입력 2019.06.26. 11:17 댓글 0개
【워싱턴=AP/뉴시스】로버트 뮬러 특검이 29일(현지시간) 미 법무부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연설하고 있다. 뮬러 특검은 "법무부에서 퇴임해 자연인으로 돌아간다"고 밝히며 "수사결과 보고서가 그 자체로 스스로 말한다"는 말을 남기고 퇴장했다. 2019.05.30.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로버트 뮬러 특검이 오는 7월 17일 하원 청문회에 출석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일명 '러시아 스캔들'에 대해 증언한다.

CNN에 따르면, 하원 법사위원회는 25일(현지시간) 뮬러 특검이 청문회에서 증언하는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특검의 청문회 출석은 하원 민주당이 그에게 소환장을 발부하면서 이뤄지게 됐다. 약 22개월간 트럼프 대통령 및 그의 2016년 대선캠프 비리에 관한 수사를 진행했던 특검이 청문회에 직접 나와 증언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뮬러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 및 사법방해 혐의에 대해 별도의 기소 없이 2년여 간의 수사를 끝낸 바 있다.

이에 대해 뮬러 특검은 지난 5월 29일 법무부 청사에서 현직 대통령을 기소하지 않는 오래된 법무부 정책을 거론하면서 "그러한 기소는 헌법에 위배되며 그렇기에 대통령을 범죄 혐의로 기소하는 것은 특검팀이 고려할 수 있는 선택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가 대통령이 명확하게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확신을 갖고 있었다면, 우리는 그렇게 말했을 것"이라고 밝혀 파문을 일으키기도 했다.

aeri@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