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정부·지자체·車업계,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 시동

입력 2019.06.26. 11:00 댓글 0개
산업부-환경부-제주도-경상북도-현대차, 26일 업무협약 체결
제주도에 국내 제1호 전기차 배터리 산업화 센터 개소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찾은 관람객이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를 살펴보고 있다. 2019.05.02.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이승재 기자 =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자동차업계가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머리를 맞댄다. 이들은 협력을 통해 관련 산업을 육성하고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등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국내 1호 사용후 배터리 성능평가기관인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도 업무를 시작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제주도,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26일 제주테크노파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전기자동차 사용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산업부 자료를 보면 올해 5월 말 기준 전국에 보급된 전기차는 약 6만9000여대다. 이 가운데 지자체에 반납된 전기차 배터리는 112대에 불과하다. 제주테크노파크는 이 반납 배터리가 2022년 이후 9155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는 다양한 산업에 활용할 수 있다. 재사용이 어려울 경우 니켈과 코발트, 망간 등 유가금속으로 회수할 수도 있다.

다만 현재 국제적으로 합의된 전기차 배터리의 잔존가치를 평가하거나 안전성을 보장하는 방법과 기준은 없다. 정부와 지자체, 민간기업이 배터리 성능평가를 비롯한 재사용·재활용 방안 마련을 위해 협력하는 이유다.

이에 산업부와 환경부는 성능평가와 재사용·재활용 관련 규정을 정비하고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등 추진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제주도와 경상북도, 현대자동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모델을 발굴하는 등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또 환경부와 경상북도, 제주도는 전문연구기관과 자동차업계에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를 제공한다. 여기서 업종별 폐배터리의 성능평가를 수행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로 했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제주도, 현대자동차 등 기관에서 보유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활용해 성능평가 기준 마련을 위한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현재 전문기관별로 성능평가 시험방법 및 기준을 마련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날 개소한 제주도 배터리 산업화 센터는 산업부와 제주도의 협업으로 구축했다. 이 센터는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잔존가치 및 성능 평가와 전기차종별 사용후 배터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재사용 배터리 활용 연구 및 실증을 통해 배터리 재사용·재활용 산업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다.

유정열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소비자들의 전기차 가치 예측이 가능해야 친환경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고 배터리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천규 환경부 차관은 "전 세계적으로 대기질을 개선하고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내연기관 자동차가 친환경차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전했다.

russa@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