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국방부 26일 2019년 국방 인권모니터단 간담회 개최

입력 2019.06.26. 09:15 댓글 0개
장병 49명 시민 44명 등 모니터반에 선발돼
【서울=뉴시스】 병영생활관에 휴식을 취하고 있는 장병 모습. (뉴시스DB)

【서울=뉴시스】오종택 기자 = 국방부는 26일 국방컨벤션에서 박경수 법무관리관 주관으로 군내 인권 '2019년 국방 인권모니터단 간담회'를 개최한다.

국방 인권모니터단은 장병 인권과 관련해 현장의견을 수렴하고 정책개선을 목적으로 2014년 처음으로 구성됐다.

국방부는 장병들의 인권 향상을 위해 2014년부터 장병들로만 구성된 '장병 인권모니터단'을 발족했고, 이듬해에는 장병뿐 아니라 일반 국민을 포함한 '국방 인권모니터단'으로 확대했다. 올해는 지난 4월 공모를 통해 장병 6기 49명, 시민 5기 44명의 모니터단을 선발했다.

이날 간담회는 작년 국방 인권모니터단 우수활동자에 대한 시상과 신규 모니터단 위촉식을 시작으로, 모니터단 활동방법, 인권침해사례 및 구제 방안을 소개한다. 인권모니터단 발전방향에 대해 토론도 진행된다.

국방 인권모니터단은 내년 3월까지 군 인권 관련 상담과 자료 등을 공유하는 '군 인권지키미' 시스템을 통해 장병 인권 개선을 주제로 한 제안사항이나 의견을 온라인으로 공유한다.

정기간담회를 통해 활동사항을 점검하고 토론하며, 모니터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수강 등 오프라인 활동도 병행한다.

박경수 법무관리관은 "국방 인권모니터단을 내실 있게 운영해 병영생활과 밀착한 인권정책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국방 인권모니터단의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ohj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