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주열 "금융안정까지 고려해 대응"…조기 인하론 경계

입력 2019.06.25. 16:54 댓글 0개
"물가만 놓고 통화정책 펼칠 수 없어"
"거시경제, 금융안정 종합 고려해야"
"금리 대응은 모든 것 고려해 판단"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12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열린 한국은행 창립 69주년 기념식에서 이주열 총재가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19.06.1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조현아 기자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통화정책 운용 방향과 관련 "물가 여건뿐만 아니라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상황 변화에 적절히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금리인하 가능성을 시사한 기존 입장을 유지하면서도 시장의 기대보다는 신중하게 움직이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한은 본부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우리나라의 저인플레이션 현상과 관련해 적극적인 대응과 신중한 접근의 필요성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들이 상존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앙은행으로서 물가안정목표를 위해 통화정책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과 물가 여건만 놓고 통화정책을 펼칠 경우 예상치 못할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상반된 견해가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중앙은행은 과거에 비해 물가 움직임에 대응하기 점점 어려워지는 난관에 직면해 있다"며 "유례없는 완화적 통화정책에도 불구하고 주요국 인플레이션이 목표 수준을 장기간 하회하고 있는 현실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올 1~5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6%에 그치는 등 한은의 물가안정목표(2.0%) 수준을 크게 밑돌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저물가가 지속되는 요인으로 글로벌 저인플레이션 파급, 국제유가 등 공급 측 요인, 정부의 복지정책 강화 등을 꼽으며 통화정책 만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사실상 우리나라의 물가안정목표제는 신축적 목표제로 봐야 한다"며 "물가만 볼게 아니라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을 같이 봐야 한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부동산 가격을 포함한 금융안정 상황과 관련해서도 "원론적으로 볼 때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추가로 확대할 경우 금융안정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지금의 가계부채 상황 등을 고려할 때 금리조정 여부와 관계없이 금융안정을 위한 정부의 거시건전성 정책이 일관되기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리인하 타이밍이 늦은 것 아니냐는 일각의 견해에 대해서도 "중앙은행의 설립 목적은 물가안정만이 아니라 거시경제와 금융안정도 고려하도록 돼있다"며 "실물경제 부진세가 지속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금리 대응은 모든 것을 고려해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일각의 주장은 단선적인 판단이라 생각한다"고 잘라 말했다.

통화정책 여력에 대해서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대응하는 과정에서 금리가 낮아져 1.75%가 됐는데 과거 기준으로 볼 때 여력이 많다고 볼 수는 없다"며 "우리나라는 기축 통화국이 아니기 때문에 주요 선진국보다 금리 하한이 높아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보면 여력이 많다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hach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