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제주2공항 최종보고회, '반쪽' 성사…정부 "10월 관보 고시"

입력 2019.06.25. 16:41 댓글 0개
국토부 사업강행 의지…지역민간 갈등 불씨 여전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반대단체의 항의 시위로 무산됐던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가 2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려 제주 주민대표 등이 김용석 국토교통부 공항항행정책관(왼쪽)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2019.06.25.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정부가 일부 제주도민 단체들의 반대에도, 예정대로 제주 제2공항 사업에 착수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최종보고회' 행사를 열고 막바지 의견수렴 절차를 이어갔다.

앞서 지난 19일 제주에서 예정됐던 보고회가 반대 주민들의 거센 반대와 실력 행사로 무산된지 엿새만이다.

이날 행사에는 국토부 관계자와 용역 자문위원을 비롯해 전문가, 지역 주민, 관계기관, 언론 등 100여 명이 참석했으나 공항 건설을 반대하는 제주도민 단체는 참석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반대측에도 최종보고회 참석을 요청했지만 현장에는 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최종보고회를 마치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돌입할 전망이다.

이날 발표한 기본계획(안)은 정부 차원의 계획안으로서, 앞으로 제주도 등 지자체, 중앙부처, 유관기관, 지역주민 등 이해관계자 등과 협의 절차를 거친다. 총 사업비 조정 등이 완료되면 항공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되며, 오는 10월께는 관보에 고시될 예정이다. 관보 고시까지 마치면 마치면 정부의 법정 계획으로서 사업도 본궤도에 오르게 된다. 이후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계획 작성·승인, 공사 시행 등의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김용석 공항항행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주 제주도에서 열린 최종보고회가 무산돼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도 "제주공항 포화로 안전하고 편리한 제주 하늘길 이용을 위해서는 공항 건설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제주2공항 건설은 그동안 국책사업에 볼 수 없을 정도로 타당성검토위원회와 공개토론회 등을 통해 지역 주민의 문제 제기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반대주민들의 권고에 대해서도 관련 절차에 따라 저희가 검토해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사업 강행 의지를 밝히면서 지역 주민간의 갈등의 불씨는 꺼지지 않고 있다.

공항 건설을 애초에 반대하는 단체는 물론이거니와 이날 공항건설에 찬성하는 지역민들도 기본계획에 대한 불만을 제기했다. 제주2공항이 국제선 배정에 제외되면서 부공항 전락 우려, 토지수용 면적이 당초 계획보다 줄면서 생긴 수용을 기대했던 지역민의 불만, 활주로 조성으로 이웃마을과 도로통행 단절 문제 등이 거론됐다.

전문가나 지자체 관계자도 "이주민 보상 대책이 구체적이지 않고 원론적이다", "공항을 둘러싼 지역간 갈등을 관리하기에는 다소 부족하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ijoino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