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인천시민단체 '직무유기' 전 상수도본부장 고발

입력 2019.06.20. 14:53 댓글 0개
피해주민들 "재난상황과 다름 없어… 2~3차 고발 이어갈 것"
156개 학교 피해… 16곳은 아직도 대체 급식-외부 위탁
【인천=뉴시스】 김민수 기자 = 20일 오후 인천지검 정문앞에서 '수돗물 사태관련 인천시 관계자 1차 검차고발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피해지역 주민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6.20. kms0207@newsis.com

【인천=뉴시스】 김민수 기자 =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가 부실 대응 등 인천시의 책임으로 밝혀진 가운데 인천시민단체가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을 고발했다.

인천서구평화복지연대는 20일 적수 피해지역 주민단체 및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인천지부와 직무유기 혐의 등으로 김모 전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에 대한 고발장을 인천지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오후 인천지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돗물 사태가 터진지 오늘로 22일이 되고 있지만, 여전히 검단·검암지역 등을 중심으로 수돗물 상태가 최악이라는 신고와 민원이 쇄도하고 있다"며 "지금 피해주민들의 일상은 재난상황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18일 환경부는 이번 인천 수돗물 사태를 ‘100% 인재’로 발표했다. 그러나 담당 공무원은 사고가 발생한 후에도 ‘식수로 적합하다’는 입장을 공식화 하며 제대로 된 후속 대응을 하지 않아 주민들의 피해는 더욱 막대해졌다"며 "이에 우리는 인천시 관계자에 대한 1차 고소 및 고발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민변 인천지부의 자문을 받아 직무유기 및 수도법위반, 업무상과실치상죄를 적용해 김모 전 상수도사업본부장을 고발했다.

이들은 이후 추가 혐의 확인을 통해 책임있는 관계자들을 상대로 2차, 3차 고발을 이어갈 방침이다.

검단·검암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 '너나들이 검단맘' 이수진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 사태가 하루라도 빨리 해결되서 주민들이 일상생활에 복귀했으면 한다"고 말했고, 한필웅 변호사는 "이번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그 결과도 지켜보겠다. 이어 책임자들을 상대로 추가 고소 및 고발도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인천=뉴시스】 김민수 기자 = 20일 오후 인천지검 정문앞에서 '수돗물 사태관련 인천시 관계자 1차 검차고발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소속 한필웅 변호사가 발언하고 있다. 2019.06.20. kms0207@newsis.com

앞서 적수 현상은 지난달 30일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 전기설비검사를 실시하며, 수돗물 공급 체계를 전환하는 과정에서 기존 관로의 수압변동으로 수도관 내부 침전물이 탈락하면서 발생했다.

이 사태로 1만여 가구가 피해를 입고 있으며 피해 민원도 2만여건을 넘었다.

또 붉은 수돗물로 인천 서구·영종·강화도 지역 내 156개 학교가 피해를 입었다. 이 중 142개교는 생수(103개교)와 급수차(39개교)를 활용해 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8개교는 빵, 음료수 등 대체급식을 제공하고 있고 6개교는 외부에 급식을 위탁했다.

환경부는 수돗물 공급체계의 무리한 수계전환과 시의 부실 대응이 적수 사태의 장기화를 초래했다고 밝혔다.

이에 시는 이달 말까지 생수를 매일 공급하고 수돗물 정상공급을 위해 정화작업을 실시하는 한편, 책임 당사자인 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했다.

kms0207@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