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홍콩 시위대 "내일까지 송환법 철회 안하면 시위 재개"

입력 2019.06.20. 00:02 댓글 0개
의회, 캐리 람 행정장관 불신임투표 무산
홍콩 보안국장, 사퇴 거부·경찰 대응 옹호
【홍콩=AP/뉴시스】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18일(현지시간) 정부 청사에서 의 기자회견을 마치고 자리를 뜨고 있다. 람 장관은 최근 범죄인 인도법 개정과 관련해 잘못 대처한 것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으며 연기하겠다고 선언했던 범죄인 인도법을 재추진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거부하며 3년 남은 임기 동안 신뢰를 회복하고 싶다고 밝혔다. 2019.06.18.

【홍콩=AP/뉴시스】이재우 기자 =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송환법)을 둘러싼 반발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시위 주축인 학생들 사이에서 오는 20일 오후 5시까지 정부가 개정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시위를 재개할 것이라는 경고의 목소리가 나왔다.

홍콩내 여러 대학 학생회를 대표하는 홍콩학생연합의 일원인 홍콩성시대 학생회는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캐리 람 행정장관이) 나와서 사과하라고 시위를 한 것이 아니다. 진정한 행동을 요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콩성시대 학생회는 송환법 철회는 물론 정부가 지난 12일 시위에 참가했다가 체포된 시민들을 무죄 방면할 것과 경찰의 유혈 진압에 대해 조사할 것도 요구사항으로 제시했다.

이들은 정부가 20일 오후 5시까지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으면 시위를 다시 시작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19일 현재 시위는 소강 국면에 접어든 상태다.

한편, 홍콩 의회격인 입법회는 12일 시위 이후 일주일만에 개회했다. 야당 의원들이 추진한 람 행정장관에 대한 불신임안 표결은 이날 의회 다수파인 친중파 의원들에게 막혀 무산됐다.

야당 의원들은 존리 보안국장을 소환해 경찰의 유혈 진압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요구했지만 리 보안국장은 사퇴 요구를 거부하고 오히려 경찰의 대응을 옹호했다.

ironn108@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