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광주 어디를 어떻게 개발' 2025도시관리계획 주민열람

입력 2019.06.18. 14:27 댓글 1개
오는 19일부터 7월3일까지, 시청·구청 확인 가능
신시가지 개발 억제·도시계획시설 정비안 반영
【광주=뉴시스】광주시청 전경.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광주시는 오는 19일부터 7월3일까지 용도지역·지구·구역, 도시계획시설, 지구단위계획 등이 담긴 2025년 광주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에 대한 주민공람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2025년 광주도시관리계획 재정비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주기로 추진하는 법정계획이다.

이번 재정비안은 도시기본계획 등 상위계획의 정책기조를 수용해 시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도시공간에 구체화하고 도시 여건 변화에 따른 불합리한 사항 정비 등을 중심으로 한다.

광주시는 지난 2017년 5월부터 현장 확인으로 기초조사와 현황분석, 10여 차례의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지난 4월 재정비안을 최종 확정했다.

주요 내용으로 외곽확산 제한 및 도심재생 유도 관리 방향을 반영해 신시가지 개발을 최대한 억제하고 토지이용과 용도지역이 부합하지 않은 지역, 시가지 내 소규모 용지를 주변지역에 맞도록 현실화했다.

또 도로 등으로 단절된 개발제한구역 내 소규모 단절토지를 해제하고 상위계획 등을 반영해 영산강·황룡강변에 특화경관지구를 지정했다.

이와 함께 2020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일몰제에 대비해 집행계획이 없는 도로 등 도시계획시설을 폐지 및 정비하고, 자연취락지구 신설·변경, 지구단위계획 지정 등의 안을 마련했다.

이번 재정비안은 광주시청 10층 도시계획과와 각 구청 도시계획부서에 비치된 관계 도서로 확인할 수 있다.

의견이 있을 경우 공람기간 내에 열람 장소에 비치된 주민의견 서식으로 제출하면 된다.

광주시는 시민의견 수렴과 타당성을 검토한 후 관계기관 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마친 뒤 오는 10월 도시관리계획을 결정·고시할 계획이다.

문범수 광주시 도시재생국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광주의 도시발전상을 수용하고 미래에 맞는 효율적인 도시계획시설 정비를 중점에 두고 정비안을 마련했다"며 "합리적인 토지이용과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시민들이 많은 의견을 제시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mdh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1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