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이정미 "영수회담 또 제안한 黃, 대권놀음 정치 풋내기"

입력 2019.06.18. 11:11 댓글 0개
이정미 "한국당 패싱 스스로 자초…조건없이 등원해야"
심상정 "한국당, 당대표 대권놀음에 휘둘리지 말아라"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윤소하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6.18. 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한주홍 기자 =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18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영수회담을 한 차례 더 제안한 데 대해 "자신이 제1야당의 대표자인지, 대권놀음에 재미 붙인 정치풋내기에 그칠지 분명히 하라"고 일갈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회 운영을 방해하며 존재감이나 과시하는 지금 같은 태도로는 기대하는 대권가도에도 악영향만 미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6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한 데 대해서도 "한국당은 이번에도 스스로 '한국당 패싱'을 자초했다. 억지스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사과 요구, 뜬금없는 경제실정 청문회 수용 등 민생과 상관없는 민폐성 정치공세만 계속하며 국회등원을 거부했다"며 "지금이라도 조건 없이 등원해야 한다. 싸울 때 싸우더라도 국회는 열고, 할 일은 하자"고 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의원 98명의 이름으로 6월 국회가 소집됐다. 이제 남은 과제는 어렵게 열린 국회를 정상적으로 가동하면서 시급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논의하고 산적한 민생 현안과 개혁입법을 처리하는 것"이라며 "국회 정상화와 개혁입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의원은 "한국당은 끝내 등원을 거부했다. 갈 데까지 가보자는 것"이라며 "국회 무력화 배후에는 황교안 대표의 의도적 강경론이 있다. 원외인사인 황 대표가 자신의 대권행보를 위해 국회를 볼모로 잡고 있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당 대표의 대권놀음에 휘둘려 국회의원으로서 본분을 저버리지 않기를 바란다"며 "대표는 거리에 나가더라도 국회의원은 국회로 출석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정미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지명과 관련, "윤 후보자 이력을 볼 때 정치검찰의 오명을 씻고 검찰을 개혁하는 데 부합하는 인사"라고 호평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도 "지금 검찰 앞에 놓인 과제는 만만치 않다"면서 "정치검찰 극복은 단지 정권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만이 아니다. 이미 검찰은 그 자체가 강력한 권력이다. 윤 후보자가 이러한 시대적 소명에 부응하는 검찰총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hong@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이건어때요?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