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고경일 상명대 교수, 베트남참전 영웅 비망록 그래픽노블 출간

입력 2019.06.16. 15:08 댓글 0개

【천안=뉴시스】이종익 기자 = 상명대학교(총장 백웅기)는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고경일(51)교수가 베트남참전영웅비망록 그래픽노블 '아기진달래'를 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그래픽 노블(graphic novel)은 만화책의 한 형태로, 보통 소설만큼 길고 복잡한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작품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2018다양성만화지원사업에 선정돼 취재와 인터뷰, 스토리구상의 시간을 통해 창작한 이야기로 제작했다.

작품은 '애국'이라는 명분 아래 희생을 강요당했던 베트남참전 군인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고 교수는 "베트남전의 한복판에 서 있어야 했던 이 땅의 청년들이 어떻게 전쟁의 참혹한 현실에 휘말리고, 누구보다 대한민국을 위해 열심히 싸웠던 한 병사가 어떻게 국가에게 버려졌는지, 그래서 더욱 참전했던 우리 병사들의 진심을 잊지 말고 기억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남 홍성 출신인 그는 교토세이카대학교와 동대학원에서 카툰만화와 풍자만화를 전공으로 수학했으며, 지난 2000년 국민일보 주최 대한민국 만화 공모전에서 이야기만화부문 대상을 받은 이후 카툰작가로 활동해왔다.

007new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srb7@hanmail.net전화 062-510-115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사랑방미디어'

교육노동환경 주요뉴스
댓글0
0/300